말라버린 동복댐 [뉴스1]
말라버린 동복댐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광주·전남 주민들의 주요 식수원인 주암댐과 동복댐의 저수율이 20% 안팎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1일 영산강유역환경청에 따르면 전날 오전 8시 기준 저수량은 주암댐 21.5%, 동복댐 19%, 섬진강댐 19.1%, 평림댐 30.5%, 수어댐 67.3% 등입니다.

주암댐은 지난 5일 저수율이 20% 이하로 떨어졌다가 일부 회복됐으며 동복댐은 지난 11일부터 19%대 저수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주암댐은 전남 11개 시·군, 광주 서·남·광산구 수돗물과 여수·광양 산단 공업용수를 공급하고 동복댐은 광주 동·북구 수돗물을 제공합니다.

영산강환경청과 광주시, 한국수자원공사 등은 주암댐에서 공급하던 목포 생활용수를 장흥댐에서 대체 공급하는 등 댐 간 용수 공급을 연계하는 대책을 추진해왔습니다.

보성강댐 발전용수를 주암댐 생활용수로 공급하고 수양제 농업용수를 평림댐에 공급하는 내용입니다.

영산강환경청은 또 지난 2월 광양제철 등 광양만권 산단 내 39개 업체와 용수 사용량 10% 절감, 하수처리수 재이용, 해수 담수화 등 물 사용량을 줄이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습니다.

전남 12개 지방자치단체와도 자율 절수 수요 조정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영산강 하천수를 광주시 생활용수로 활용하기 위한 비상 관로를 설치하고 완도 보길도 지하수 저류 댐 설치 및 해수 담수화 선박 운항 등도 추진했습니다.

영산강환경청은 앞으로 섬진강 하천수 추가 취수와 댐 저수위 아래 비상용수를 사용할 수 있도록 펌핑 시설을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장흥댐과 주암댐을 연계해 공급하고 하수 재이용수 산단 공급, 지하수 저류댐 확대, 해수 담수화 등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정선화 영산강환경청장은 "일부 섬 지역을 제외하고는 생활·공업용수 공급에 큰 차질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지금처럼 물 절약을 충실히 실천하는 것을 전제로 한 예상인 만큼 시민 여러분의 물 절약 동참이 절실하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