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계약금 낮추고 연4%대 고정금리 중도금 대출 가능로 실수요자 부담 줄어

인천 작전 한라비발디 투시도 [HL 디앤아이한라]
인천 작전 한라비발디 투시도 [HL 디앤아이한라]

 

[한국농어촌방송=오두환 기자] 정부가 지난해 말부터 부동산시장 연착륙을 위한 다양한 규제 완화 방안을 내놓고 있습니다.

정부는 지난 1월 5일자로 투기과열지구, 조정대상지역,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지역을 서울 강남 3구와 용산구 등 4곳을 제외하고 모두 해제했습니다. 이에 따라 4곳을 제외한 전국 모든 지역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집값의 최대 70%까지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됐습니다. 

1세대 1주택자가 양도소득세 비과세를 받기 위한 2년 거주 제한 조치도 폐지됐습니다. 3년 이상 보유하면 모두 양도세를 한 푼도 내지 않아도 됩니다. 다주택자에게 양도세를 최대 30%까지 중과하던 규제도 사라졌습니다. 최장 10년이 적용됐던 청약 재당첨 제한도 없어졌습니다. 

전매제한 규제도 대폭 완화될 전망입니다. 수도권은 최대 10년에서 3년으로, 비수도권은 최대 4년에서 1년으로 각각 줄어듭니다.

정부는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 21일 발표한 '2023년 경제정책방향'에서도 “다주택자, 실수요자 등에 대한 과도하고 징벌적인 부동산 규제를 정상화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를 위해 다주택자에 대한 취득세 중과제도를 완화하기로 했습니다. 

현행 3주택(조정지역 2주택) 이상이면 8%, 4주택(조정지역 3주택) 이상이면 12%를 적용하는 취득세율을 3주택 4%, 4주택 6%로 각각 절반으로 줄이기로 한 것입니다. 올해 5월에 종료될 예정이던 양도세 중과 배제도 2024년 5월까지 1년 더 연장했습니다.

양도세율도 2020년 수준으로 환원됐습니다. 분양권은 1년 미만이면 70%에서 45%로 줄고, 1년 이상이면 60%에서 아예 폐지됐습니다. 주택이나 입주권도 1년 미만은 70%에서 45%로, 1년 이상이면 내지 않아도 됩니다.

정부의 새로운 정책들로 인해 아파트가 필요한 실수요자뿐만 아니라 여윳돈을 가진 투자자에게 집을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가 열렸습니다. 

이런 가운데 인천에서는 HL 디앤아이한라㈜가 계양구 일원에 ‘인천 작전 한라비발디’를 선보입니다. 이 아파트는 현재 계약조건을 기존 10%에서 5%로 낮춰 진행 중입니다. 입주까지 5% 납부 후 추가로 들어가는 금액이 없습니다. 중도금 대출금리 또한 고정 금리인 4%를 적용합니다.

이밖에도 규제지역 해제조치의 영향으로 중도금 대출 한도가 50%에서 60%로 상향돼 투자자금 조달 부담도 그만큼 줄어들었습니다. 입주 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고 거주지역과 주택 수에 제한 없이 만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계약이 가능합니다.

중도금 고정금리를 채택한 것은 시중금리가 상승하더라도 시행사가 고정금리 초과분을 부담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주택담보대출 금리가 연내 9%에 진입할 가능성이 있어 고정금리를 적용하면 수요자들의 이자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인천 작전 한라비발디는 지하 2층~지상 29층 규모로 4개 동에 ▲84㎡(전용면적 기준) A타입 173세대 ▲84㎡ B타입 13세대 ▲84㎡ C타입 25세대 ▲84㎡ D타입 53세대 ▲84㎡ E타입 54세대 ▲98㎡A 타입 22세대 등 총 340세대 규모로 지어집니다.

과거 하나로마트 부지에 짓는 이 단지는 규지지역 해제로 인한 각종 혜택, 시세보다 저렴한 분양가와 다양한 개발호재, 사통팔달의 교통여건 및 다양한 생활편의시설 등을 갖췄습니다.

단지 대부분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전용면적 84㎡로 구성됩니다. 실내는 맞통풍이 가능하고 채광과 환기가 우수한 4-Bay(방3-거실) 판상형 위주의 설계가 적용됐습니다. 주변에 밀집한 주택들이 대부분 2-Bay 또는 3-Bay여서 희소가치도 높습ㄴ다. 알파룸, 현관수납장, 팬트리 설계 등이 적용돼 수납공간도 넉넉합니다.

교통 환경도 좋다. 인천 지하철 1호선이 도보로 이용 가능하고 봉오대로, 계양대로, 아니지로 등 주요 간선도로가 인접해 있습니다. 인근에 부평IC가 있어 경인고속도로 이용이 편리하고 수도권 제1외곽순환도로 계양IC도 이용하기에 편리합니다. 

작전역까지 서울 지하철 2호선 연장선(청라~홍대)이 연결될 예정입니다. 또 부평역에 들어설 ‘GTX-B노선’을 이용하기도 쉬워 서울 접근성은 크게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단지 인근에는 도보로 통학 가능한 화천초, 작전중, 안남고, 작전여고 등이 있어 ‘학세권’ 아파트로 불립니다. 반경 1Km 이내에는 계양구 계산동 일대 학원가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각종 생활편의시설도 즉시 이용이 가능합니다. 계양구청 및 한림병원 인천세종병원 등이 가깝고, 계양구청 인근과 굴포천역 인근 상권도 활성화된 편입니다. 홈플러스 등 대형마트와 작전시장 등 재래시장도 오가기가 편리합니다. 

주변에는 작전공원, 까치공원 등이 있어 쾌적합니다. 인천 작전 한라비발디 견본주택은 인천광역시 서구에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