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해상교통정보 시장 규모, 2027년 약 242조 원까지 확대"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한국농어촌방송=이희승 기자]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가 4일 부산에서 해운·조선·기자재 업체와 연구기관 등 29개 기관이 참여하는 '지능형 해상교통정보산업 협의회'를 발족한다고 밝혔습니다.

해수부에 따르면, 최근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선박 교통정보체계가 아날로그 형태에서 육·해상 통신기반의 지능형 디지털 정보체계로 바뀌고 있습니다.

이에 해수부는 국내 해상교통 정보산업을 육성하고 국내 기업의 세계 진출을 촉진하고자 협의회를 발족했습니다.

협의회에는 ▲HMM, SK해운, HMM오션서비스, STX 마린서비스, 현대글로벌서비스, KT, SK텔레콤 등 해운·조선·기자재·통신업체 ▲부산항만공사, 한국해양진흥공사 등 공공기관 ▲한국해운협회, 한국선박관리산업협회, 한국공공안전통신협회 등 관련 협회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중소조선연구원 등 연구기관 ▲동국대학교, 대한조선학회 등 학계가 참석합니다.

이들은 해상교통정보와 관련된 국내외 정보를 공유하고 기술 개발, 국제 실증, 국제 표준화, 사업모델 발굴 등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홍종욱 해수부 해사안전국장은 "첨단 항해·통신장비, 디지털 서비스 플랫폼 등 세계 해상교통정보 시장규모가 오는 2027년 약 242조 원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성장세를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협의회를 통해 업계 의견을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해 지능형 해상교통정보 산업 기틀을 다지고, 국내기업이 세계적으로 앞서나갈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