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오전 경북 경산시 예비군훈련장에서 예비군들이 실탄 사격훈련을 하고 있다. [뉴스1]
2일 오전 경북 경산시 예비군훈련장에서 예비군들이 실탄 사격훈련을 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최윤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제55주년 예비군의 날인 7일 병역자원 감소에 대비하기 위해 예비전력 정예화를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축전을 통해 "제55주년 예비군의 날을 축하하며, 여러분의 노력과 헌신 덕분에 우리 대한민국은 강력한 안보를 바탕으로 자유민주주의를 발전시키며 지금의 경제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정부는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병역자원 감소에 대비하기 위해 상비전력뿐 아니라 예비전력 정예화를 내실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동원부대의 무기체계와 장비·물자 등을 상비부대 수준으로 보강하고, 비상근예비군 제도를 확대 운영해 상비병력 감소 문제를 보완"하며 "첨단 기술을 적용한 과학화된 예비군 훈련체계를 구축하고, 훈련에 참여하는 예비군에 대한 보상비를 현실화하는 등 훈련 여건을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부연했습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은 격려사에서 "국방부는 국방혁신을 적극 추진해 미래 국방의 다양한 위협을 극복하고 적과 싸워 이기는 과학기술 강군, 전투형 강군을 건설해 나가고 있으며, 특히 예비전력 정예화를 국방혁신의 핵심과제 중 하나로 선정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정부는 예비군의 날을 맞아 예비군 업무 발전에 공이 큰 24개(대통령 4, 총리 5, 장관 15) 군부대 및 기관 등을 대상으로 단체포상을 수여하고, 예비군, 군인 및 군무원, 민간인과 공무원 등 281명(포장 1, 대통령 2, 총리 3, 장관 275)을 대상으로 개인포상을 수여하기로 했습니다.

단체포상으로 대통령 표창은 △육군 3군단 △육군 제17보병사단 △광주광역시 광산구 지역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일도 2동 1동대가 받습니다.

개인포상으로 대통령 포장은 △육군 51사단 평택시의 천세왕 중앙 2동대장  △대통령 표창은 육군 37사단 충주시 용산동의 길형진 대장과 해병대 2사단 김포시의 이정훈 기동대장이 받을 예정입니다.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매년 4월 첫째 금요일이 예비군의 날입니다.

제55주년 예비군의 날 기념식은 전국 광역자치단체(17개 특별·광역시/도) 중심으로 지자체장 주관 및 수임군부대장 협조하에 열리고, 지역(부대)별 여건을 고려해 다양한 축하 행사가 진행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