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배 신임 대한축구협회(KFA) 상근 부회장(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이 3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열린 새 이사진 발표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김정배 신임 대한축구협회(KFA) 상근 부회장(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이 3일 서울 종로구 축구회관에서 열린 새 이사진 발표 기자회견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승부조작 등 각종 비위 행위로 징계받은 축구인 100명에 대한 기습 사면 및 일방적 사면 철회로 공분을 샀던 대한축구협회가 수뇌부를 새롭게 재편했습니다. 

전무이사직을 폐지하고 상근 부회장 중심으로 운영 체제를 정비했습니다.

정몽규 대한축구협회 회장은 2일 서울 신문로 축구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로운 이사진을 발표하며 "스포츠 행정 전문가인 김정배(57) 전 문화체육관광부 제2차관을 상근 부회장으로 임명했다"고 밝혔습니다.

김 부회장은 경북 포항 출신으로 행정고시에 합격한 뒤 문체부에서 국제체육과장을 거쳐 2차관까지 역임하며 체육 행정 실무 경험을 쌓았습니다.

김 신임 부회장은 과거 전무이사가 맡았던 역할과 기능을 흡수해 축구협회 행정 조직의 총괄 운영자로 나설 예정입니다. 

협회는 그동안 국가대표 출신의 경기인을 전무로 임명해왔으나 최근 사면 논란에서 축구인들의 민원 창구로 변질하는 등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면서 전무직도 없애는 등 변화를 주기로 했습니다.

새롭게 구성한 협회 수뇌부는 철저히 실무 역량 중심으로 재편한 게 특징입니다. 

김 상근 부회장 이외에 한준희 쿠팡플레이 해설위원을 홍보 담당 부회장으로 발탁했고, 장외룡 전 감독에게 기술 담당 부회장 직을 맡겼습니다. 

원영신 연세대 명예교수(여성), 하석주 아주대 감독(학교축구), 최영일 전 협회 부회장(대회운영), 이석재 경기도 축구협회장(시도협회)도 부회장단에 포함시켰습니다. 이들 중 최 부회장과 이 부회장은 유임됐습니다.

여성 및 윤리위원장으로 이윤남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가 발탁됐고 소진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가 공정위원장을 맡았습니다. 김태영 전 축구대표팀 수석코치는 사회공헌위원장으로 함께 합니다.

정해성 대회위원장과 마이클 뮐러 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장, 이임생 기술발전위원장, 서동원 의무위원장 등은 실무와의 연계성 등을 감안해 유임됐습니다.

이사진에는 조연상 한국프로축구연맹 사무총장이 유일하게 유임된 가운데 강명원 전 FC서울 단장, 박재순 전 수원삼성 대표, 조덕제 FC목포 감독, 신연호 고려대 감독, 이근호 남자프로선수협의회장, 지소연 여자프로선수협의회장, 위원석 전 스포츠서울 편집국장, 노수진 영등포공고 교사, 전해림 덕성여고 교사, 박인수 전 전국축구연합회 총무이사 등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정 회장은 "앞서 논란을 일으킨 사면안에 대해서는 이사회 내부에서도 소수의 인원만 미리 알고 있었다. 나머지 대부분의 이사들은 이사회 자리에서 안건과 명단을 처음 접했다"면서 "협회 업무의 연속성을 보장하기 위해 일부 이사진을 유임했다. 이들은 사면안을 건의한 분들이 아니고 실무적으로도 경험과 역량을 갖춘 분들"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앞서 축구협회는 지난 3월 한국과 우루과이 대표팀 평가전 직전 이사회를 열어 2011년 K리그 승부조작 등으로 징계를 받은 축구인 100명을 기습 사면해 논란이 됐습니다. 축구계 안팎에서 역풍이 거세자 축구협회는 사면을 일방 철회하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오히려 파장이 커졌고, 결국 정 회장을 제외한 이사진이 총사퇴를 하면서 진화에 나섰습니다. 축구협회는 정 회장을 중심으로 한 달여 만에 새로운 이사진을 꾸렸습니다.


◆대한축구협회 신임 이사진 25명 명단

△부회장(상근) : 김정배(실무 총괄)

△부회장(비상근) : 한준희(홍보) 장외룡(기술/각급 대표팀) 원영신(여자축구) 하석주(학교축구/엘리트) 최영일(대회운영/회원단체) 이석재(시도협회 대표)

△분과위원장 : 정해성(대회위원장) 마이클 뮐러(국가대표전력강화위원장) 이임생(기술발전위원장) 이윤남(윤리위원장) 소진(공정위원장) 김태영(사회공헌위원장) 서동원(의무위원장)

△이사 : 조연상(K리그/프로축구연맹) 강명원(K리그/구단) 박재순(마케팅) 조덕제 신연호(이상 지도자) 이근호 지소연(이상 선수) 위원석(미디어) 노수진(학교/청소년) 전해림(여성동호인) 박인수(동호인)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