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 폐기물 처리 [서울시]
수해 폐기물 처리 [서울시]

[한국농어촌방송=이희승 기자] 서울시가 집중호우 발생 시 침수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취약지역 빗물받이를 집중 청소합니다.

엘니뇨 발달로 올여름 많은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서울시는 오는 10월 15일까지 집중호우를 대비하고 수해 폐기물을 신속하게 수거하는 청소대책을 시행한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수해 취약지역인 빗물받이 주변을 집중적으로 청소하고, 자치구에 수해 발생 대비 청소장비와 물품 구매 예산 44억 5000만 원을 지원합니다.

현재 서울 시내 빗물받이는 약 55만 7000개입니다. 여기에 담배꽁초나 골목길 쓰레기가 쌓이면 배수 기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침수 취약지역에 대한 빗물받이 내부 준설과 정비는 물순환안전국에서 전담 시행합니다.

이면도로의 골목길 청소나 저지대 빗물받이 주변은 주민 자율 청소조직과 함께합니다.

매월 네 번째 수요일에 자치구 25개가 동시 청소에 나서는 '서울클린데이'에는 차도·보도 주변 빗물받이를 중점적으로 청소합니다. 

폐기물 수거와 처리는 사전대비, 수해발생, 수해복구 3단계로 이루어집니다. 서울시는 ▲침수 피해지역 및 수해 폐기물량 확인 ▲폐기물 수거 인력·장비 신속 동원 ▲수도권 매립지 반입 협의 ▲수해 폐기물 조기 처리 등을 총괄합니다.

자치구는 비상 단계별 청소 인력 총 6775명과 수거 차량 총 3215대를 현장에 투입해 폐기물을 처리하고, 수해 지역에는 임시 적환장을 추가 설치합니다.

수해복구 기간 침수지역은 빠른 폐기물 처리를 위해 종량제 봉투를 사용하지 않고 우선 배출합니다. 일차적으로 재활용하되 나머지는 소각 또는 매립할 예정입니다.

보도·도로의 토사 제거를 위해 도로 물청소차 160대도 투입됩니다.

서울시는 집중호우 대비 외에도 여름철 시민이 많이 모이는 대형행사장, 유동 인구 밀집 지역, 행락지 등의 쓰레기도 신속하게 수거한다는 계획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