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선우 서울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장이 7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2023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 개최 발표 기자회견에서 개최 일정과 내용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뉴스1]
양선우 서울퀴어문화축제 조직위원장이 7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2023 제24회 서울퀴어문화축제 개최 발표 기자회견에서 개최 일정과 내용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성소수자 축제인 서울 퀴어문화축제 퍼레이드가 다음 달 1일 서울 중구 을지로2가 일대에서 열립니다.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조직위)는 7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23 제24회 서울퀴어퍼레이드를 을지로에서 개최할 예정"이라며 "서울광장을 포함한 서울 도심을 행진한다"고 밝혔습니다.

조직위는 퍼레이드에만 5만명 이상, 퀴어영화제를 포함한 올해 축제에 모두 15만명이 참가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퍼레이드 참가자들은 서울 을지로 2가 삼일대로에서 출발해 명동역∼소공로∼서울광장∼종각역을 거쳐 다시 삼일대로로 행진합니다.

조직위는 "15만명이 참여하는 상황과 혐오 세력의 폭력이라는 위험 요소를 고려했다. 오가는 동선이 확보돼 고립되지 않으며 경사가 없는 평평한 도로인 을지로를 선택했다"며 안전 문제를 중요하게 고려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행진의 의미는 성소수자가 자신의 존재를 더는 숨기지 않겠다는 것, 가장 많은 사람이 가장 많이 지켜보는 것이기에 서울광장을 비롯한 주요 도로를 행진하는 경로를 택했다"며 "서울 한복판에서 성소수자와 지지자들을 만나고자 한다. 차별적 행정에 맞서는 분노, 그에 지지 않는 자긍심과 사랑으로 저항과 문화를 함께 피워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조직위는 참가자들의 안전 문제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을지로를 행사 장소로 선택했다며, 반대 세력과의 충돌을 최소화하기 위해 경찰과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조직위는 지난 1일 서울경찰청과 남대문·종로경찰서에 집회 신고를 마쳤습니다. 1순위로 신고하기 위해 89시간 동안 시민 64명이 경찰서 3곳에서 '무지개 줄서기'를 했습니다.

서울퀴어퍼레이드는 코로나19 시기를 제외하고 2015년부터 매년 서울광장에서 열렸으나, 올해는 서울시의 불허로 광장을 이용할 수 없게 됐습니다.

지난달 초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는 6월30일∼7월1일 서울광장 사용을 신청한 퀴어문화축제와 기독교단체 CTS문화재단의 '청소년·청년 회복 콘서트' 2건을 심의한 결과 CTS 문화재단의 손을 들어줬습니다.

'피어나라 퀴어나라'라는 슬로건을 내건 올해 퀴어문화축제는 오는 22일부터 다음달 9일까지 열리며, 퍼레이드와 퀴어영화제, 온라인 퀴어퍼레이드, 레인보우 굿즈전 등이 진행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