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명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뉴스1]
김동명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위원장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한국노총이 대통령 직속 노사정 대화 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를 중단한 데 이어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한 전면 투쟁에 나서겠다고 8일 선언했습니다.

한국노총은 이날 오전 10시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정부의 법과 원칙은 공권력을 무기로 노동계를 진압해 굴복시키겠다는 다름 아님을 정부 스스로 입증했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한국노총은 "노동계에 막말을 서슴지 않는 인물을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수장으로 앉혀도, 회계를 문제 삼아 과태료를 때리고 국고보조금을 중단했을 때도 참고 또 참았다"라며 "이제 그 인내심은 한계에 다다랐다"라고 했습니다.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은 "노동자 전체를 적대시하며 탄압으로 일관하는 정권에 대한 전면적인 심판 투쟁에 나설 것"이라면서 "정권의 폭주를 우리 힘으로 멈추지 않으면 제2, 제3의 광양사태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노동계를 대화 상대로 인정하지 않고 오히려 철저히 배제하는 정부를 향해 대화를 구걸하지 않겠다"라며 "정권 심판 투쟁은 끈질기고 집요하게 전개될 것이다. 반드시 끝장을 보겠다"고 덧붙였습니다.

한국노총은 지난달 31일 금속노련 김준영 사무처장을 체포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과잉 진압을 문제 삼아 전날 긴급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경사노위 참여 전면 중단을 결정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기자회견 후 진행한 질의응답에서 경사노위 탈퇴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화가) 전면 중단돼 탈퇴가 큰 의미를 갖는 것은 아니다"라며 "윤석열 정권 내내 대화가 중단될 수도 있고 탈퇴할 수도 있다. 변화가 없다면 그렇게 가는 것"이라고 답했습니다.

그는 '사회적 대화에 복귀하기 위한 조건'에 대해 "단순히 사과하고 (김 사무처장을) 석방하고 이런 것을 복귀 조건으로 삼지 않겠다"라며 "근본적으로 윤 대통령이 노동자를 대화 파트너로 인정하고 존중하는 것이 전제돼야 한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