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선 수내역에서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로 출근길 시민 등 14명이 다친 가운데 8일 오전 사고가 발생한 경기 성남시 분당구 수내역 2번 출구가 통제되고 있다. [뉴스1]
분당선 수내역에서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로 출근길 시민 등 14명이 다친 가운데 8일 오전 사고가 발생한 경기 성남시 분당구 수내역 2번 출구가 통제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지난 8일 14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수인분당선 수내역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 현장에서 관계기관의 합동조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9일 철도경찰에 따르면 서울지방철도특별사법경찰대, 국립과학수사연구원,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오는 13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수내동 수내역 2번 출구 상행 에스컬레이터 역주행 사고 현장에서 합동 조사를 벌일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들 기관은 사고가 난 에스컬레이터 설비에 대한 감식 및 안전 점검 과정에 관한 검사 등을 통해 사고 원인 파악에 주력할 방침입니다.

수내역의 운영 주체는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이지만,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관리는 유지보수업체인 '하나엘에스'에서 맡고 있습니다.

이 업체는 매달 1회 수내역 내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안전 점검을 실시하는데, 사고가 난 에스컬레이터는 지난달 10일 진행된 최근 검사에서 '양호' 판정을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해당 에스컬레이터는 지난해 9월 30일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이 해마다 실시하는 안전 점검에서도 합격 통보를 받았습니다.

또 사고 에스컬레이터에는 역주행 방지 장치가 설치돼 있었지만, 사고 당시 정상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한편 코레일은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합동 조사를 통해 정확한 사고 원인을 밝히는 한편 전국 지하철역 에스컬레이터에 대한 일제 점검을 벌일 계획입니다.

아울러 수내역과 같은 시기에 설치된 8개역, 37대 에스컬레이터에 대해서도 이른 시일 안에 점검을 마칠 예정입니다.

앞서 전날 오전 8시 20분쯤 수내역 2번 출구에서 길이 9m가량의 상행 에스컬레이터가 갑자기 아래로 역주행해 이용객 14명이 다쳤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