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1]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임리아 기자] 벌떼 입찰로 총수 2세 회사를 부당지원한 호반건설을 두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정말 화가 난다"며 엄벌 의지를 밝혔습니다. 

원희룡 장관은 1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호반건설은 벌떼입찰로 알짜 공공택지를 대거 낙찰받은 뒤 아들 회사에 양도해 아들들을 번듯한 회사 사장으로 만들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2013~2015년도 벌어진 이 건에 대해 공정거래위원회에서 과징금 608억원을 부과했지만, 호반건설의 두 아들이 운영하는 회사들은 분양이익만 1조3000억원 이상을 벌었다"며 "불공정도 이런 불공정이 없다"고 비판했습니다.

벌떼입찰은 건설사가 공공택지 입찰 과정에서 서류상으로만 존재하는 가짜 건설사(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하는 등 여러 계열사를 동원해 입찰에 참여하는 편법입니다.

[원희룡 국토부 장관 페이스북]
[원희룡 국토부 장관 페이스북]

앞서 호반건설 그룹 계열사들은 이른바 '벌떼입찰'로 아파트를 지을 공공택지를 따낸 뒤 총수 아들이 소유한 회사에 넘겨주는 방식으로 부당 내부거래를 했습니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전날 600억원대 과징금을 부과한다고 밝혔습니다.

호반건설에 부과된 608억원은 역대 부당 지원 사건에 부과된 과징금 중 세 번째로 큰 규모입니다. 

그러나 윈 장관은 공정위의 과징금 부과와 별도로는 부족해 추가로 조사하겠다는 방침입니다.

원 장관은 호반건설에 대한 공정거래위원회의 벌떼 입찰 과징금 처분을 두고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며 "현재 호반건설의 2019~2021년도 벌떼입찰 건도 국토부가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상태"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호반건설 뿐 아니라 그동안 적발된 수십 개의 벌떼입찰 건설사가 현재 경찰·검찰 수사와 공정위조사 등을 받고 있다"며 "이와 함께 제도적 보완을 통해, 벌떼입찰을 원천봉쇄 하겠다"고 부연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