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김도하 기자]
농림축산식품부 [김도하 기자]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정부가 농식품 분야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해 오는 2027년까지 5조원 규모의 민간 자본을 유치합니다.

민간 농식품 분야 투자 정보 분석보고서를 연간 80개 이상 발행하고, 3천억원 이상의 민간 펀드를 결성해 스마트팜, 푸드테크 등 신산업 육성에 투자한다는 방침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1일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런 내용의 '농식품 분야 민간 투자 활성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농식품부는 앞으로 5년간 정부 재원 6천억원과 민간 자본 5조원을 포함해 총 5조6천억원의 투자 재원을 마련한다는 계획입니다.

농식품부는 우선 민간 자본 유치를 위해 정보 부족과 비대칭 문제 해소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산업 동향, 우수 경영체에 대한 투자정보 분석보고서를 연간 80개 발행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오는 9월 '투자정보 공유 플랫폼'을 구축합니다.

투자설명회도 1년에 20회 이상 개최할 계획입니다.

NH농협은행 등 금융기관을 통해서는 담보력은 부족하지만 유망한 경영체를 위해 기술력, 성장 가능성 등 비재무적 평가를 강화한 여신상품을 출시, 2027년까지 총 4조3천억원의 신규 여신을 공급합니다.

또 민간 출자금을 모집해 투자 목적의 자펀드에 출자하는 민간 모펀드 조성 기반을 마련할 방침입니다.

농식품부는 올해 법적 근거를 마련해 2027년까지 1천억원 규모의 민간 모펀드를 조성하고, 이를 바탕으로 3천억원 이상의 민간 펀드를 결성해 스마트농업, 푸드테크 등 농식품 신산업 유망 경영체에 투자하도록 뒷받침한다는 계획입니다.

중간 회수 수단인 세컨더리펀드도 2027년까지 총 1천500억원 규모로 추가 결성합니다. 세컨더리펀드는 다른 펀드가 보유한 주식을 매입하거나 출자자(LP)가 보유하고 있는 지분을 거래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이와 함께 한국거래소와 협업해 농식품 경영체 전용 상장 지원 프로그램도 마련합니다.

아울러 농식품부는 2027년까지 정책 펀드를 1조원 이상 결성해 스타트업, 청년, 지역 등 정책지원 필요 분야에 중점 투자하고, 후속 투자 활성화 등을 위한 제도 개선을 추진합니다.

추경호 부총리는 "농식품분야는 최근 정보통신기술, 인공지능 등을 활용해 스마트농업, 푸드테크 등으로 고부가가치화되고 있으나, 아직은 다른 산업에 비해 민간의 투자가 부족한 상황"이라며 "농식품분야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위해 민간중심으로 자금이 공급되도록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