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듀이카
동국대 듀이카

 

[한국농어촌방송=오두환 기자] 학위취득을 목적으로 ‘학점은행제’를 주목하고 있는 학생, 직장인들이 늘고 있습니다.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면서 취업, 이직, 승진 등을 목적으로 역량 개발을 원하는 특성화고 졸업자, 전문대졸, 대학중퇴자, 4년제 대졸자 등 많은 직장인들이 단기간에 학위취득이 가능한 학점은행제에 관심을 갖고 진학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시간적인 제약으로 인해 진학 결정을 쉽게 내리지 못하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이에 학교법인 동국대학교에서 운영하는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인 동국대학교 듀이카(구. 동국대 전산원)는 평일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들을 위해 토요일 중심의 주말학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동국대 듀이카는 100% 인성 면접으로 선발하며, 고등학교 졸업자 기준으로 약 2년 내외 단기간으로 4년제 학위취득이 가능하도록 커리큘럼이 편성돼 있습니다. 또한 전적대 학점보유자와 4년제 대졸자의 경우, 약 1년 내외로 4년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일반 대학 대비 비용 및 시간을 절반 이하로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동국대 듀이카는 다양한 장학금 혜택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공수석, 차석 등 성적장학금을 비롯해 보훈장학, MOU 장학, 동국대 대학원 장학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합니다. 

특히, 주말과정은 매학기 20% 재직자 장학금이 반영돼, 재학생들은 등록금에 대한 부담을 덜고 학업에 매진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학점으로 인정되는 자격증 취득을 위한 무료 특강, 무료 편입영어 교육,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및 학생식당 등 본교생과 동일한 권한으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학생증이 발급됩니다. 

동국대 듀이카 입학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에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를 취득한 학습자 중에 전문대 또는 4년제 대학을 이미 졸업한 학습자가 전체의 50%를 넘게 차지했다”며 “실제로도 고3수험생, N수생을 비롯해 현재 재직 중인 직장인분들이 사회복지사, 상담심리전문가가 되기 위해 듀이카 심리학, 사회복지학 전공 등 다양한 전공의 주말학사과정에 대해서 상담을 많이 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동국대 듀이카 주말과정은 총 5개 전공으로 운영되며, 컴퓨터공학 전공(컴퓨터공학), 경영학 전공(경영), 건강관리학 전공(스포츠재활), 행정학 전공(행정), 심리학 전공(상담심리)이 있습니다.

주간과정에서는 ▲컴퓨터공학 전공(컴퓨터공학, 인공지능AI) ▲경영학 전공(경영, 글로벌경영) ▲건강관리학 전공(스포츠재활, 스포츠헬스케어) ▲행정학 전공(경찰행정, 공무원행정) ▲멀티미디어 전공(멀티미디어, 시각디자인) ▲광고학 전공(광고홍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심리학 전공(상담심리) ▲사회복지학 전공(사회복지, 공무원사회복지) ▲영화학 전공(영화영상제작, 연기)이 있습니다.

2024-1학기에는 전문학사과정으로 애완동물관리 전공(반려동물케어, 애견미용)이 신설됩니다. 세부트랙인 반려동물케어는 주간과 주말과정에, 애견미용은 주간과정에 운영됩니다.

한편 동국대 듀이카는 2023학년도 2학기(2023년 9월 입학), 2024-1학기(2024년 3월 입학) 신입생을 모집 중입니다. 입학원서 접수는 동국대듀이카 입학 홈페이지, 유웨이어플라이 및 진학어플라이 홈페이지를 통해 할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