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가 3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30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취임 1주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경기도]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경기도가 민선 8기 2년 차를 맞아 '100조원 투자 유치', '혁신일자리 30만개 창출', '청년세대 기회 제공' , '공공기관·산업단지 RE100' 등의 과제를 중점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김동연 지사는 30일 취임 1년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의 '3대 비전 15대 핵심 분야 30개 중점과제'를 발표했습니다.

도정 슬로건인 '대한민국 기회수도'를 위해 '더 많은 기회', '더 고른 기회', '더 나은 기회' 등 3개 비전별로 10개씩 과제를 선정했다는 설명입니다.

김 지사는 1순위 과제로 '임기 내 100조 이상의 국내외 투자유치 달성'을 내세웠습니다.

이를 위해 글로벌기업 유치 30조원, 연구개발(R&D) 및 클러스터 유치 58조원, 테크노밸리 등 조성 유치 37조원 등의 세부 목표도 설정했습니다.

2순위 과제인 혁신일자리 30만개의 경우 반도체·첨단모빌리티·IT/AI 등 혁신산업 20만개, CT(문화콘텐츠)·정밀기기·정밀화학 등 지식기반산업 10만개 등으로 분야별 고용인력을 10~40%씩 늘리는 내용입니다.

판교를 포함한 20곳의 벤처스타트업 클러스터를 만들고 반도체·바이오, 첨단 자동차, 미래 모빌리티 클러스터도 조성하는 과제들도 포함했습니다.

더 고른 기회 비전의 10개 과제로는 '청년'·'소상공인', '장애인', '여성', '어르신' 등 다섯 계층을 대상으로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미래 세대 청년을 위해서는 해외대학 연수 사업과 진로탐색 프로젝트 등을 확대하고 기회금융 사업을 통해 청년들의 꿈과 도전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전통시장 혁신모델 구축, 발달장애인 24시간 돌봄, 경기도형 어르신 통합돌봄 등도 과제에 포함했습니다.

더 나은 기회 비전 실현을 위해서는 '기후위기', '저출생', '기회소득', '동물복지', '사회적경제' 분야에서 과제들을 추진합니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공공기관 RE100과 산업단지 RE100 과제를 이행하고, 저출생 대책으로는 위기 임산부 핫라인 구축과 둘째 아이 돌보미 지원 과제를 수행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전국 최고 반려동물 파크 조성과 중소기업 ESG 레벨업 등도 중점과제로 제시했습니다.

김 지사는 "민선8기 2년차를 시작하며 '기회수도 경기'를 향한 더 큰 여정을 약속드린다"며 "경기도의 경제영토를 넓혀 더 많은 기회를 만들고, 중소기업을 지원해 더 고른 기회를 나누고, 미·중 패권경쟁 시대의 불확실성에 대비해 더 나은 기회를 준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