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4일 경남 거제시 고현천 주변에서 거제 영아 암매장 사건과 관련해 영아 시신을 수색하고 있다. [뉴스1]
경찰이 4일 경남 거제시 고현천 주변에서 거제 영아 암매장 사건과 관련해 영아 시신을 수색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출산 기록은 있지만 출생신고가 되지 않은 이른바 ‘유령 영아’ 사건이 400건으로 늘었습니다.

5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는 전날 오후 2시 기준 출생 미신고 아동 사건 420건 접수해 400건을 수사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전까지 193건이었던 출생 미신고 아동 수사가 하루 만에 400건으로 배 이상 늘면서 경찰이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경찰은 접수 및 수사 건수가 계속 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접수된 출생 미신고 아동 가운데 15명은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중 8명에 대해서는 범죄 혐의를 발견해 경기남부경찰청 등이 수사 중이고, 5명은 혐의없음으로 수사를 종결했습니다. 

수원에서 숨진 채 냉장고에서 발견된 2명은 친모에 의해 살해된 정황이 확인돼 검찰에 송치했습니다.

소재가 파악되지 않은 353명은 수사를 통해 생사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전국 시·도 경찰청 별로는 경기남부경찰청이 94건으로 가장 많습니다.

이어 서울청·대전청 38건씩, 경남청 33건, 인천청·충남청 29건씩, 경북청 23건, 전남청 21건, 부산청 19건, 경기북부청·광주청·충북청 14건씩, 대구청 10건, 전북청 9건, 강원청 8건, 울산청이 7건을 수사 중입니다.

부산에서는 친부모가 생후 8일 된 딸이 집에서 숨지자 집 인근 야산에 유기한 사실이 확인돼 부산경찰청이 수사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찰청도 갓 태어난 아기를 베이비박스에 유기하는 과정에서 출생신고가 되지 않은 24명에 대해 수사에 나섰습니다.

정부는 2015년부터 작년까지 8년간 출산기록은 있으나 출생신고가 되지 않은 아동 2천여명의 소재와 안전을 전수조사하고 있습니다. 지자체 담당 공무원들이 각 가정을 방문해 1차로 조사를 진행한 뒤, 필요시 경찰에 수사를 의뢰하는 방식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