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필형 동대문구청장 [동대문구청]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동대문구]

[한국농어촌방송=이희승 기자] 최근 민선 8기 1주년을 맞은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이 시장을 활성화하는 등 청량리를 교통·물류·상업 중심지로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해 7월 1일 취임한 이 구청장은 지난 1년 동안 진행한 사업과 앞으로의 주요 사안으로 ▲시장활성화 ▲불법노점 및 거리가게 정비 ▲청량리 복합개발 ▲다일복지재단 운영 무료급식소 '밥퍼' 조치 등 네 가지를 꼽았습니다.

이 구청장은 "동대문구는 전통시장 20곳이 있는 시장의 중심"이라며 "큰 전통시장을 하나로 묶어 튀르키예 이스탄불의 그랜드 바자르와 같은 '청량마켓몰'을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청량리역 부근의 청량리종합시장, 경동시장 등 재래시장 8곳을 묶어 현대식 시장으로 탈바꿈한다는 계획입니다. 

현재 청량리역 주변은 대규모 주거단지가 들어서고 있습니다. 추후 '청량리역 광역환승센터' 건립 시 버스정류장은 지하로 내려가고 지상공간에는 광장이 조성될 예정입니다. 청량마켓몰은 해당 광장 인근에 조성됩니다.

이 구청장은 "청량마켓몰로 청량리를 서울 동북권 교통, 물류, 상업 중심지로 키우고자 한다"고 전했습니다.

불법 노점과 거리가게도 정비합니다. 이 구청장은 취임 후 노점 및 거리가게 관련 정책을 기존 허가제에서 '정비 우선'으로 변경한 바 있습니다.

이후 지난달 19일 기준 정비대상 노점과 거리가게 총 559곳 중 약 13%에 해당하는 73곳 정비를 완료했습니다.

특히 제기역과 청량리역 사이 밀집한 불법 노점, 거리가게 404곳 중 56곳을 정비해 구민 보행권을 확보하고 도시미관을 개선했습니다.

이 구청장은 "전국 자치구 최초로 구 직원 7명을 '가로환경정비분야 특별사법경찰'로 지명해 수사권과 조사권을 확보한 것이 주요 성과 요인"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이어 "거리가게 단체와 회원들은 생존권을 주장하며 완화된 정책을 요구하지만, 동대문구민 대부분은 걷고 싶은 거리조성을 원한다"며 "무엇보다 청량리 일대 밀집지역은 노점과 상가 적치물로 보행자들의 교차 통행이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정책 추진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올해도 법과 원칙에 따라 정비를 계속 해나가되, 속도 조절과 대안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실명 노점은 당사자 운영을 원칙으로 하고, 매매·임대·승계 등이 불가합니다. 생계형 노점은 최대한 정비를 유예하지만 도로개설과 공공시설물 설치 구간 등에 저촉되면 정비됩니다. 

노점 정비 시 신발생형, 비생계형, 기업형, 다중위법형, 안전위협형 순으로 우선순위를 정하고, 이에 따라 정비를 해나갈 예정입니다.

청량리 전통시장 [동대문구]
청량리 전통시장 [동대문구]

청량리역 복합개발에도 나섭니다. 청량리역에 광역환승센터를 건립해 버스환승체계와 광장공간을 개선하고, 도심공항터미널 도입으로 청량리역과 인천·김포공항 직접 연결이 가능하도록 만들 계획입니다.

청량리역 전면부 대규모 부지인 병원 이적지와 KT 부지에는 상업지구를, 역 뒤편 청량리4구역과 동부청과시장에는 주상복합시설을 조성합니다. 교통·물류 중심지로서의 지리적 강점을 내세워 중소기업과 글로벌 기업을 유치한다는 취지입니다.

사용하지 않는 철로 상부는 데크로 덮은 뒤 문화예술창작 거점 공간으로 만들어 소규모 연극·콘서트·페스티벌 장소로 활용할 예정입니다. 

남부 역세권에는 글로벌 기업과 캠퍼스를 유치하고 인근 '홍릉바이오 산업단지'와 동대문구 소재 대학교를 연계해 바이오·의료 산업 중심지로 개발합니다. 

이 구청장은 청량리역 일대 대규모 주거개선사업에 대해 "현재 마무리 단계"라며 "청량리3구역 재정비사업은 올해 1월 준공인가 후 4월 이전고시가 이뤄졌고, 동부청과시장 정비사업은 이번 달 준공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또 "청량리4구역은 이번 달 준공 예정이며, 청량리미주아파트는 정비계획(안)이 수정 가결돼 청량리역 전면부 재건축사업에도 속도가 붙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다일복지재단(이하 다일)이 운영하는 무료 급식소 '밥퍼'와 관련해서는 "불법건축물에 대한 단계별 행정조치를 완료했으며, 건축허가 조건인 '기존 건축물 철거 후 신축'이 이행되지 않으면 철거가 될 때까지 건축이행강제금을 부과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앞서 동대문구에서는 다일 측이 시정지시를 따르지 않자 지난해 12월 서울시와 밥퍼 측에 이행강제금을 각각 5000만 원, 2억 8000만 원 부과했습니다.

현재 밥퍼 측은 납부 기한인 지난 1월 말까지도 이행강제금을 미납했으며, 동대문구에서는 매달 체납고지를 진행하는 상황입니다. 다일복지재단 소유의 자동차와 부동산도 압류조치했습니다.

이 구청장은 "밥퍼 측에서 제기한 행정소송 변론기일에 참석해 적극적으로 우리 구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며 "부구청장 주재 밥퍼 종합대책회의를 열고 지역 주민 의견을 수렴해 쾌적한 환경, 안전한 도시를 만들고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신답초등학교 인근 아파트 입주로 학생 수가 늘어남에 따라 통학로 안전을 위해 밥퍼 주변 환경개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CCTV, 교통안전시설물 설치 등 주변 환경을 개선해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고 주민 모두가 응원하는 밥퍼로 거듭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