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뉴스1]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대통령실 국가안보실은 6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의 한일 정상회담을 조율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은 이날 오후 대통령실에서 윤 대통령의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참석 일정을 설명하면서 "순방 기간 중 한일정상회담도 갖는 것으로 일본과 조율 중"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 모두 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11∼12일 리투아니아를 방문하는 만큼 나토 정상회의와는 별개로 양자 회담을 개최하겠다는 것입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양국 정상회담 의제에 대한 질문에 "어떤 의제로 논의할지 사전에 논의하지 않는다"라며 "한일회담이 성사되면 후쿠시마 처리수 방류 문제가 나올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관계자는 "일본 총리는 일본 국민의 건강과 안전, 가까운 이웃들과의 신뢰의 우려를 해소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했다"며 "그런 식의 일본 총리 언급이 있다면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삼는 입장과 원칙을 견지하면서 필요한 말씀을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양국 정상회담이 개최된다면 지난 5월 히로시마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이후 약 2개월 만입니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후쿠시마 처리수'로 언급한 데 대해 "우리 정부의 공식 명칭은 후쿠시마 오염수"라며 "방류 시점 이후는 처리수 아니겠느냐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