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광온 원내대표는 1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한일 정상회담을 앞두고 국민 안전을 위한 3대 조치를 제안한다"며 "첫 번째는 대통령께서 일본의 후쿠시마 핵물질 해양 투기 잠정 보류를 요구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고 정부의 입장을 전달하겠다고 밝혔다"며 "그렇다면 해양 투기를 보류하는 것이 답이다. 관철하기 바란다"고 했습니다.

이어 "둘째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와 잠정조치 청구를 즉각 추진하는 것"이라며 "올해 열리는 런던의정서 당사국 총회에서 후쿠시마 핵물질 오염수 해양 투기를 의제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셋째는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민주당에 환경과 건강 생태 관련 국제기구와의 거버넌스 구축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면서 "국민의힘이 민주당과 이 사안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가기를 제안한다"고 덧붙였습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여당이 위원장을 맡고 있는 국회 상임위원회가 아예 회의를 열지 않고 있다"며 "운영위원회와 기획재정위원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우리 당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아예 문을 닫고 있다. 집권당의 직무 유기"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서울-양평 고속도로 대통령 처가 특혜 의혹과 검찰 특활비, TV 수신료 분리 고지 등 방송장악 시도, 입법부를 무력화하는 시행령 조치, 감사원의 정치 감사, 국정원 인사 파동, 민생경제 파탄 등 총체적 국정 난맥에 대해 대통령실과 정부 각 부처는 국민들께 소상히 보고하고 설명할 책무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현안이 쌓여 있는 국회 상임위를 당장 열어야 한다"며 "민주당은 운영위원회를 비롯한 상임위 소집요구서를 제출하는 등 회의 소집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