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추 [뉴스1]
상추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최근 집중호우로 농·축산물 피해가 확산하면서 정부가 신속한 피해 복구와 함께 농·축산물 가격 안정을 위한 할인 비용 지원 등의 대책을 내놨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훈 차관 주재로 집중호우에 따른 농축산물 수급 영향 점검회의를 열고 이같은 농축산물 수급 안정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습니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전날 오전 6시까지 피해 농지 규모는 3만164.7㏊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이는 여의도 면적(290㏊)의 107배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이중 농지 3만319.1㏊는 침수됐고, 86.4㏊에서는 낙과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실·매몰된 농지는 659.2㏊에 이릅니다.

특히 충남 논산시와 부여군, 전북 익산시 등의 시설원예 작물 피해가 큰 상황으로, 농식품부는 이 지역에서 주로 생산되는 상추, 멜론 등의 공급이 줄어 가격 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에 농식품부는 시설채소의 경우 침수 피해가 없는 지역이나 대체 소비가 가능한 품목의 출하량을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또 출하를 장려하기 위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합니다.

아울러 피해 농업인들이 다시 영농을 시작할 수 있도록 농협중앙회와 함께 무이자 자금과 영농자재를 지원합니다.

고랭지 배추와 무의 경우 장마철 이후 병해가 확산할 가능성이 있어 산지 농업기술센터, 농협 등과 함께 방제를 지도합니다.

수급이 불안해질 경우에는 정부 비축 물량인 배추 1만t과 무 6천t을 적절한 시기에 시장에 방출할 계획입니다.

가축 질병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축사 방역을 실시합니다.

닭고기 공급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종란(병아리를 얻기 위한 달걀)을 수입하고, 다음 달까지 할당관세 적용 물량 3만t을 전량 도입합니다.

집중호우로 가격이 급상승한 양파, 상추, 시금치, 깻잎, 닭고기 등은 오는 20일부터 농축산물 할인 지원 품목으로 선정해 소비자의 물가 부담 완화도 지원합니다.

전국 대형마트, 지역 농협, 전통시장 등에서 해당 품목을 사는 소비자는 한 명당 일주일에 1만 원 한도로 20~30% 가격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