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듀이카]
[동국대학교 듀이카]

 

[한국농어촌방송=오두환 기자] 최근 한국경제학회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상위권 대학의 졸업자일수록 하위권 대학 졸업자들보다 더 많은 임금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40~44세 대학 졸업자 중 최상위권 대학 졸업자들은 최하위권 대학 졸업자들에 비해 50% 넘게 임금을 더 받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이처럼 학벌을 중요시 여기는 사회적 환경으로 인해 특성화고 졸업자, 전문대 중퇴자, 대학교 자퇴생 출신의 직장인들이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고자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의 문을 두드리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일반적으로 특성화고교 졸업자들이 지원하는 재직자전형의 경우, 4대 보험 중 1개 이상 가입한 상시 근로자 5인 이상 산업체에서 통산 3년 이상 근무한 재직자가 지원할 수 있는 만큼 학점은행제가 재직자전형의 대안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학점은행제는 고등학교 3학년 졸업자(예정자 포함), 고졸 검정고시 합격자, 이와 동등한 학력을 소유한 자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기 때문에 학사학위 취득을 희망하는 이들이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학점은행제 교육기관인 동국대학교 듀이카(구. 동국대 전산원)는 주간학사과정과 주말학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말학사과정은 직장인 중심의 학사학위 취득 과정으로, 학사학위 취득, 대학원 진학, 이직, 승진, 창업, 직원 복지 등의 목표를 가진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출신, 일과 학업을 병행하고자 하는 직장인 등이 지원하는 전형입니다.

동국대 듀이카 주말학사과정의 수업은 수요일 야간과 토요일 전일 진행되고 있습니다. 입학 시 학생증을 발급해 동국대 서울캠퍼스 중앙도서관, 학생식당 등 캠퍼스 내 다양한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집니다.

동국대 듀이카 입학 관계자는 “최종학력이 고등학교 혹은 검정고시 합격자 기준으로 동국대 듀이카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데 2년 내외의 단기간이 소요되어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는 직장인들이 많은 관심을 보인다”며 “전문대, 지방대 등 전적대가 있는 경우에는 학점 연계를 통해 1년 내외로 4년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전공수석, 차석 등 성적장학금뿐만 아니라, 보훈장학, MOU 장학, 동국대 대학원 장학 등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여 등록금에 대한 부담을 덜었다”며 “특히 주말과정은 매학기 20% 재직자 장학금이 반영되어 경제적 부담 없이 학업과 일을 병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동국대 듀이카는 내신, 수능 성적 반영 없이 100% 면접 전형으로 2023학년도 2학기(2023년 9월 입학), 2024-1학기(2024년 3월 입학)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주간과정에서는 ▲컴퓨터공학 전공(컴퓨터공학, 인공지능AI) ▲경영학 전공(경영, 글로벌경영) ▲건강관리학 전공(스포츠재활, 스포츠헬스케어) ▲행정학 전공(경찰행정, 공무원행정) ▲멀티미디어 전공(멀티미디어, 시각디자인) ▲광고학 전공(광고홍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심리학 전공(상담심리) ▲사회복지학 전공(사회복지, 공무원사회복지) ▲영화학 전공(영화영상제작, 연기)이 있습니다.

특성화고 졸업 후 취업하는 학생들과 직장인을 위한 주말과정으로는 ▲컴퓨터공학 전공 ▲경영학 전공 ▲건강관리학 전공 ▲심리학 전공 ▲행정학 전공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전문학사과정으로 애완동물관리 전공(반려동물케어, 애견미용)이 2024-1학기에 신설되며, 세부트랙인 반려동물케어는 주간과 주말과정에, 애견미용은 주간과정에 운영됩니다.

입학원서는 동국대 듀이카 입학홈페이지, 유웨이어플라이 및 진학어플라이 홈페이지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