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의원 [김도하 기자]
윤미향 의원 [김도하 기자]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일본의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를 저지하기 위해 최근 일본을 다녀온 윤미향 무소속 의원은 "일본 정부가 기획하고 있는 30년 이상 지속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생명에 미칠 영향이 생각만 해도 끔찍하다"며 "국회의원이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했다"고 방일 배경을 밝혔습니다.

윤 의원은 지난 13일 국회 의원회관 의원실에서 진행한 한국농어촌방송 인터뷰에서 "세계 각지로 흩어져 세계의 목소리를 모으는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윤 의원은 "핵 오염수 방류는 보수와 진보 누구나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일"이라면서 "정치적으로 싸워야 할 문제가 아니다. 어떻게 우리의 생명과 건강을 유지할 것인지 머리를 맞대고 방법을 찾아야 하는 문제"라고 지적했습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무소속 의원 10명으로 구성된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국회의원단'은 지난 10일 일본 도쿄로 출국해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집회를 열었습니다. 방일 의원단에는 더불어민주당 김승남, 박범계, 양이원영, 위성곤, 유정주, 윤재갑, 이용빈, 주철현 의원과 무소속 양정숙, 윤미향 의원이 참여했습니다.

윤 의원은 "이번 방일에서 가장 중요했던 건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를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를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 그리고 일본 국민들에게 전달하자는 것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바다는 세계가 공유하는 공간이자 지구의 핏줄이다. 핏줄에 병이 들면 눈도, 피부도, 장기도 건강할 수 없다"며 "바다를 지키는 일은 한일 간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발표한 최종보고서와 관련해서는 "정말로 검증해야 할 것들을 하나도 검증하지 않았다는 것이 드러났다"며 "더불어민주당에서 IAEA 보고서를 두고 '깡통 보고서'라고 지적한 부분에 100% 동감한다"고 꼬집었습니다.

윤 의원은 "대통령과 국회의원은 국민들의 생존권을 최우선에 두고 그것을 위해 싸우고 일하라고 뽑힌 자리"라며 "윤석열 정부 그리고 여당은 국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는 입장에서 정치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일침 했습니다.

다음은 윤 의원과의 일문일답.

 

윤미향 의원 [김도하 기자]
윤미향 의원 [김도하 기자]

- ‘후쿠시마 핵오염수 해양 투기 저지 의원단’으로 최근 일본을 다녀왔다. 방문 배경은?
▲ 핵 오염수 해양 방류는 보수와 진보 누구나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일이고 정치적으로 싸워야 할 문제가 아니다. 어떻게 우리의 생명과 건강을 유지할 것인지 머리를 맞대고 방법을 찾아야 하는 문제다. 
우리는 이미 과거의 전쟁에서 원폭 방사능이 갖고 있는 위험을 충분히 경험했다. 히로시마 원자폭탄 투하, 그리고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의 폭발 사고. 그로 인해 체르노빌 난민들이 생겨났고, 우리는 이런 과거 역사에서 배울 수 있었다. 방사능은 극히 적은 양이라 할지라도 인체에 미칠 수 있는 영향, 지구촌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하다. 지금 일본 정부가 기획하고 있는 30년 이상 지속될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우리 아이들의 건강과 생명에 미칠 영향은 생각만 해도 끔찍하고 두려웠다.
거리 시위는 시민들도 할 수 있다. 국회의원이 할 수 있는 일을 고민했다. 세계 각지로 흩어져 세계의 목소리를 모으는 일을 우리가 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뜻이 맞는 동료 의원들에게 우리가 직접 일본에 가서 한국 국민들이 핵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는 것을 반대한다는 목소리를 전하자고 제안했고, 그 자리에서 결의가 돼 바로 추진했다. 


- 항의 방문 성과는?
▲ 이번 방일에서 가장 중요했던 건 후쿠시마 핵 오염수 해양 투기를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를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 그리고 일본 국민들에게 전달하자는 것이었다. 두 번째 목적은 이런 반대 목소리에 일본 국회의원, 일본 시민사회, 일본 농어업인들과 연대하기 위함이었다. 그리고 세 번째는 UN과 태평양 연안에 있는 나라들 역시 이 문제를 다루게 하기 위해 더 많은 나라와 연대를 넓혀가기 위한 목적이 있었다. 아무리 후쿠시마 앞바다에 방류한다 하더라도 바다는 세계가 공유하는 공간이다. 바다는 지구의 핏줄이다. 핏줄에 병이 들면 눈도, 피부도, 장기도 건강할 수 없다. 바다를 지키는 일은 한일 간의 문제가 아니라는 말이다. 그런데 마치 일본의 핵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는 일을 한일 간의 정치적 싸움으로 몰고 가는 무리가 있다. 핵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는 일에 찬성하는 사람들이 만든 프레임이라는 생각이다. 그런 프레임을 벗기 위해서라도 국제 사회가 함께 목소리를 내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핵 오염수 해양 방류에는 대안이 있다. 일본과 도쿄전력은 분명한 대안을 검토했음에도 불구하고 해양 방류를 선택했다. 이번 방일을 통해 세계와 함께 일본이 방류 대신 다른 대안을 선택하도록 목소리를 내야 한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이번 항의 방문을 평가하자면 짧은 준비 기간에도 불구하고 당초 세웠던 목적보다 훨씬 많은 것, 의미 있는 것들을 하고 돌아왔다고 생각한다. 

 

[윤미향 의원실]
[윤미향 의원실]

- 이번 방일 일정을 준비하면서 어려움은 없었나?
▲ 의원단 방일 계획이 공개된 이후 여러 돌발변수에 대한 고민과 우려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일본 측과 지속적인 소통, 조정을 통해 일정을 준비했고 문제없이 방일 일정을 진행할 수 있었다.
우리는 2박 3일 동안 활동을 하고 돌아왔지만, 현지에는 후쿠시마 핵 오염수가 바다에 투기되는 것을 반대하면서 계속 싸우고 있는 일본 시민들이 있다. 그분들의 어려움을 더 어렵게 만드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것이 우리가 첫 번째로 고려한 사항이었다.
특히 일본에는 한국을 혐오하고 비하하는 우익단체들이 있는데, 이들이 집회 현장에 나타날 경우 어떻게 대응할지 걱정이 많았다. 혹시라도 맞대응을 해서 폭력적인 사태가 일어나면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목적이 폄하되고 노력이 평가절하돼 의원단 활동을 보고 있을 국민들에게 상처를 줄 수 있겠다는 우려가 컸다. 하지만 처음부터 이런 예민한 부분들을 섬세하게 고려하고 고민한 결과인지 현장에서 우려할 일은 없었고 잘 진행됐다.


- 일본 시민사회단체에서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어떻게 보고 있나? 
▲ 현지 분위기는 좀 충격적이었다. 거리에서 만난 일본 시민들에게 오염수 방류에 관한 의견을 물었더니 그게 뭔지 모르는 사람들이 너무 많아서 충격받았다. 10년 전 쓰나미를 이야기하는 거냐며 되묻는 청년들도 있었다. 일본 현지 언론은 보도를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 이번에 한국 의원단이 현지에 가서 집회를 하고, 일본 국회의원들과 면담을 하자 비로소 언론이 뉴스로 다뤘다. 그전에는 한국에서 오염수 방류로 전국이 떠들썩하게 데모를 하고 일본 영사관 앞에서 항의 시위를 했어도 일본 언론은 그런 소식을 다루지 않았다. 정말 무서웠다. 오늘날 일본 사회의 민주화가 가로막혀 있다는 것을 현장에서 느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굉장히 희망적이었던 건 12년 동안 경제산업성 앞에서 연좌 농성을 하고 있는 평화 활동가 등 오랜 시간 핵 반대 운동을 해온 이들이 있다는 것이다. 


- 여당에서는 ‘극소수정당인 사민당을 끌어들여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가 일본 다수의 여론인 것처럼 선동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 후쿠시마 핵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는 것은 바다에 오염원을 투기하는 것이다. 이는 국제해양법을 위반하는 건데, 일본 정부는 바다에 투기하는 것이 아니라 터널을 뚫어서 방류하는 것이기 때문에 법을 위반한 게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런 꼼수는 통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해양법을 위반했다는 사실을 그런 식으로 피해 가려고 하는 것이다. 정말 안타까운 건 가장 큰 피해를 입을 일본 어민들, 일본 국민들에게는 그런 뉴스나 정보가 차단돼 있다. 
한국 언론은 보수든 진보든 이 문제에 대해 적극적으로 다루고 있다. 우리 국민들은 다양한 보도 속에서 충분히 팩트를 인식하고 판단할 수 있다. 정부가 아무리 10억이라는 예산을 들여 안전하다고 주장해도 국민들은 이미 알고 있다. 소금을 사들이는 행위, 벌써부터 생선을 먹지 않는 분위기 등으로 국민들의 두려움은 나타나고 있다. 

 

[윤미향 의원실]
[윤미향 의원실]

- 최근 국제원자력기구(IAEA)가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안전기준에 부합하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제출했다. 향후 대응 계획은?
▲ IAEA의 보고서는 정말로 검증해야 할 것들을 하나도 검증하지 않았다는 것이 드러났다.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핵심 시설인 다핵종제거설비(ALPS·알프스)가 2013년 설치된 이후 IAEA로부터 실제 성능 검증을 한 번도 받지 않았다는 보도가 나왔다. 또 사람의 인체에 어떤 변이를 일으키는지도 조사하지 않았다. 결국 조사된 건 하나도 없다. 더불어민주당에서 IAEA 보고서를 두고 '깡통 보고서'라고 지적한 부분에 100% 동감한다. 이 사실은 국제 사회가 알아야 한다.
일본 정부가 핵 오염수 해양 방류를 기정사실화했다 할지라도 우리는 그것을 받아들이면 안 된다. 방류되기 직전까지도 방향을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무엇이든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금이 행동해야 할 때고 무엇이든 해야 한다. 야당 의원들도 일본에 한 번 간 걸로 만족해서는 안된다. 계속해서 일본 정부에 압력을 넣고, 항의해야 한다. 나아가 일본과 한국, 태평양 연안의 어민들이 함께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 한일 공동 성명 발표까지 이르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 이번 한일 공동 성명 발표는 이번 방문만을 계기로 만들어진 성과가 아니다.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핵 오염수 방류를 저지하기 위해 지난 4월 방일한 활동 등이 누적된 결과다. 이전부터 사민당 국회의원들과 꾸준히 연대를 형성해 온 양이원영 의원의 반핵 운동과 일본 시민단체 등과 연대를 이어온 것이 이번 방문을 통해 다시 연대가 구축되면서 공동선언을 하자는 의견으로 모아진 것이다. 일본 국회의원들은 외신 기자들 앞에서 "이번에 공동 성명에 참여한 의원은 8명이지만 이게 시작이다"며 "더 많은 일본 의원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우리가 지금부터 활동할 것이다"고 말했다. 일본 국회의원들이 오염수 방류 저지에 더 많은 의원이 함께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결의를 다지게 한 것은 굉장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 마지막으로 정부·여당에 하고 싶은 말은?
▲ 윤석열 정부 그리고 여당은 국민들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하는 입장에서
정치를 해줬으면 좋겠다. 대통령과 국회의원은 국민들의 생존권을 최우선에 두고 그것을 위해 싸우고 일하라고 뽑힌 자리다. 지금도 국민들은 정부여당의 그런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국민들의 목소리를 담을 수 있는 대한민국 대통령이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