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연안부두, 전국 활어 35% 유통…도매검사 실시

인천시 수산물 방사능 검사 [인천시]
인천시 수산물 방사능 검사 [인천시]

[한국농어촌방송=이희승 기자] 인천광역시가 부적합 수산물 유통을 차단하고자 길목검사를 진행합니다.

인천시는 시민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는 수산물 유통환경 조성을 위해 지난 3일 연안부두 인천국제수산물타운에 수산물 현장검사소를 열었다고 밝혔습니다.

인천시에 따르면, 인천종합어시장과 활어도매시장이 있는 연안부두는 전국 활어의 35%가 유통되는 수도권 수산물 유통 길목으로, 도매단계 검사가 가능합니다.

도매단계 검사는 소매단계 검사와 달리 생산자 파악이 쉬워 부적합 수산물 유통을 차단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현재 국내 유통수산물 중에는 양식 수산물이 62% 이상을 차지합니다. 수온 상승으로 양식 수산물 항생제 사용량이 매년 증가하는 상황입니다. 

현장검사소에서는 수산물의 동물용 의약품(항생제) 신속 검사를 통해 부적합 제품을 가려내고 즉시 유통을 차단합니다. 

또한 수산물 방사능 등 유해 물질 감시체계를 구축하는 등 수산물 안전 문제에 대응할 예정입니다.

현장검사소는 오는 12월까지 수산물 방사능 검사 600건을 달성할 계획입니다. 지난해 285건보다 210% 상향 조정된 목표치입니다.

오는 2024년에는 수산물 검사 대상 지역을 인천지역 어시장 전체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