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뉴스1]
반려동물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정부가 사료, 미용 등 반려동물 연관산업을 육성해 오는 2027년까지 국내 시장 규모를 15조원으로 작년(8조원)의 2배 수준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펫푸드 수출액은 작년 1억4천900만달러에서 2027년 5억달러로 3.4배 수준으로 확대하고, 기업 가치가 1천억원 이상인 기업을 7곳에서 15곳으로 늘립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9일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관계부처 합동으로 이 같은 내용의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반려동물 연관산업은 사료, 진료, 미용, 장묘, 보험 등 반려동물 양육과 관련한 산업 전반에 해당합니다.

정부는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 수가 증가함에 따라 연관산업이 커질 것으로 보고, 이를 육성하고 수출도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농식품부는 목표 달성을 위해 펫푸드, 펫헬스케어, 펫서비스, 펫테크 등 4대 분야를 주력 산업으로 선정하고, 각 분야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내년에는 펫푸드의 분류, 표시, 영양 등과 관련한 특화 제도를 마련하고, 신제품 개발을 위해 원료의 안전성 평가와 원료등록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또 반려동물 가구의 진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오는 10월부터 100여개 다빈도 진료 항목에 대해 부가세를 면제하고, 연내 진료 항목 100개 대한 표준화를 완료합니다.

아울러 다양한 펫보험 상품을 개발하고 보험 판매와 청구의 간편성을 높여 펫보험을 활성화하기로 했습니다.

펫서비스 분야에서는 인력 확충을 위해 내년 4월 반려동물 행동지도사 제도를 도입하고, 내년 중 동물보건사 제도를 개선합니다.

이 밖에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2곳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내년 장묘 통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합니다.

펫테크 스타트업에는 자금과 판로 등을 지원하고, 반려동물 관련 인공지능(AI) 기술을 고도화할 수 있도록 데이터 공유를 확대합니다.

농식품부는 반려동물 산업의 성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실증 기반 시설을 조성하고 연구개발(R&D) 투자도 확대할 예정입니다.

또 내년 반려동물 연관산업 특화 자펀드 100억원을 조성하고, 중장기 R&D 로드맵을 마련합니다.

이와 함께 수출 지원을 위한 민관 수출지원협의체를 구성하고, 내년 반려동물 연관산업 육성을 위한 법률 제정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정황근 농식품부 장관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반려동물 연관산업은 고령화, 인구감소 등으로 경제 활력 약화가 우려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소비와 생산을 창출하고 수출잠재력도 높은 산업"이라고 밝혔습니다.

정 장관은 "우리나라도 지난 10년간 반려인과 반려동물의 수가 증가했고, 반려동물을 가족과 같이 생각하는 인식도 확산되면서 반려동물용 먹거리, 의료 등의 수요가 양적, 질적으로 빠르게 증가했다"며 "연관산업을 종합적·체계적으로 육성할 수 있는 법률도 제정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