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뉴스1]
(왼쪽부터) 김관영 전라북도지사, 김현숙 여성가족부 장관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준비 부실과 방만한 예산 운용 등으로 논란이 일고 있는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파행 사태를 두고 책임 소재를 규명해야 한다는 비판 여론이 거셉니다.

총 6조4천656억원의 경제 효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잼버리가 부실한 폭염 대비와 위생 문제로 파행하면서 이제는 '네 탓' 공방 대상으로 전락했습니다.

여당은 '중앙정부 책임론'을 제기하는 야당에 맞서 잼버리 책임기관의 핵심은 전라북도라고 반박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은 9일 잼버리 파행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와 국정조사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논평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기본적으로 이 잼버리 대회는 전라북도에서 신청을 했고, 전라북도가 책임을 지고 모든 걸 주관했다"고 맞섰습니다.

오는 12일 잼버리 대회가 공식 종료되면 대회 파행의 책임을 묻는 정치권 공방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주무부처인 여성가족부와 집행을 맡은 전라북도는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전망입니다.

전북도가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유치에 뛰어든 건 박근혜 정부 시절인 2015년입니다. 당시 민주당 소속이었던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새만금에 잼버리 추진 의사를 밝혔고, 문재인 정부 시절인 2017년 8월 대회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잼버리에 대한 정부 지원과 사업 추진을 총괄할 조직위원회 기능을 규정하는 '잼버리 특별법'은 2018년 11월 국회 문턱을 넘었습니다.

유치부터 개최까지 6년이라는 시간이 있었지만, 명확한 컨트롤타워는 없었습니다. 

세계잼버리 공동조직위원장은 총 5명인데, 이 가운데 3명은 김현숙 여가부 장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입니다. 한 부처에서 총괄조직위원장을 맡아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했는데, 세 명이 공동조직위원장을 맡다 보니 누구도 나서서 책임을 지지 않는 구조가 됐습니다.

총예산에서 74%에 달하는 869억원이 '눈먼 돈'인 조직위 운영비로 잡혔는데, 여가부와 전북도, 부안군 공무원들이 잼버리 준비 활동을 명목으로 다녀온 수십건의 외유성 출장에도 쓰였습니다.

6년 전 유치가 확정됐던 이번 잼버리에 투입된 총예산은 1천170여억원입니다.

그런데 세계 각국에서 모인 청소년 대원들이 12일간 야영을 하며 지내야 할 화장실·샤워장 등 야영장 시설 조성엔 예산의 11% 수준인 129억원이 사용됐습니다.

상하수도와 하수처리시설, 주차장, 덩굴터널 등 기반 시설 조성에는 235억원, 대집회장 조성과 행사 무대 설치에 30억원, 교육장 조성에 36억4천만원이 투입됐습니다.

현장 인프라 구축에 쓰인 비용을 모두 합해도 조직위 운영비의 절반에도 못 미칩니다.

이에 개영 첫 날부터 물웅덩이가 발견됐고, 화장실 위생과 샤워실 부실, 썩은 달걀 문제 등으로 운영위의 준비 부실이 도마 위에 올랐습니다. 폭염 대비도 부족해 첫 날부터 온열 환자만 400여 명이 나왔습니다. 

야영장 내 물웅덩이에서는 모기와 화상벌레 등이 들끓어 벌레물림 환자가 잇따라 발생했습니다. 제공되는 냉수와 얼음도 턱없이 부족했고, 급식과 간식도 부실하거나 상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결국 영국과 미국, 싱가포르 대표단은 폭염과 열악한 환경을 이유로 조기 퇴영했습니다. 이어 태풍까지 겹치면서 대회 6일 만인 전날 잼버리 참가자 전원은 새만금을 떠났습니다.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행사 준비에 1천억원 이상을 쏟아부었지만 개막 8일 만에 야영장이 모두 비워지면서 사실상 '반 토막 대회'가 됐다는 지적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