팜스플랜이 적용된 말레이시아 퐁청 양계농장 [한국축산데이터]
팜스플랜이 적용된 말레이시아 퐁청 양계농장 [한국축산데이터]

[한국농어촌방송=이희승 기자] 한국축산데이터가 가축 디지털 헬스케어 솔루션 '팜스플랜'이 국내 최초로 말레이시아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전환(IR4.0) 기술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습니다.

IR4.0은 말레이시아 정부가 국가 생산성 향상을 목표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 산업혁명 혁신 기술을 선정해 현장에 보급하는 사업입니다.

한국축산데이터의 팜스플랜도 현지 양계농장에 적용될 수 있는 IR4.0 기술로 선정됐습니다.

현재까지 IR4.0으로 선정된 기술은 20개로, 축산 분야 인공지능 기술은 팜스플랜이 유일합니다.

앞으로 팜스플랜 기술을 도입하는 농가는 말레이시아 농식품부(MAFS)의 보조금과 저리 대출 등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팜스플랜은 축사에 설치된 CCTV를 통해 가축 상태를 24시간 모니터링하고, AI 분석데이터와 수의사의 정기검진 등으로 가축 건강을 관리하는 솔루션입니다.

일반 카메라와 인터넷 구축만으로 가축 건강 상태를 실시간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생산성 향상과 노동력 절감 효과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한국축산데이터 측은 "이번 말레이시아 IR4.0 기술 선정은 장비 설치 비용 부담 등으로 축산 스마트팜 기술 활용 사례가 적은 개발도상국에서 투입 비용 대비 높은 효과와 기술력을 인정 받고 해외 시장 진출 발판을 마련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향후 축산데이터는 말레이시아뿐만 아니라 동남아 시장 전반으로 팜스플랜 공급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올해 말레이시아 조호르주 최대 규모 양돈 농장과 인도네시아 양계·양돈 농장에도 솔루션 공급이 예정돼 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