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주의보 앞서 비상근무 2단계 선제 발령

안동시 태풍 '카눈' 자체 대책회의 개최 [안동시]
안동시 태풍 '카눈' 자체 대책회의 개최 [안동시]

 

[한국농어촌방송=신성훈 기자] 안동시가 제6호 태풍 ‘카눈’이 북상하는 가운데 9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 이어 권기창 시장 주재로 자체 대책회의를 개최했습니다.

태풍 ‘카눈’은 한반도를 수직으로 관통하며 전국을 영향권 안에 두고 느리게 통과할 것으로 예상돼 큰 피해가 우려되고 있습니다.

이날 회의에서는 각 부서 소관별로 재해 취약시설과 지역을 긴급 안전점검한 결과를 공유하고 향후 추진계획을 검토했습니다.

시는 지난 7일부터 태풍 피해 예방조치에 신속히 나서며 야영지·캠핑장 인근 산지 및 비탈면의 접근을 제지하고 위험한 등산로, 하천 둔치는 차단했습니다.

또 지난 집중호우로 임도 등에 노면이 세굴되거나 절토가 발생한 사면 등을 긴급정비하고 아파트 건설현장의 타워크레인은 결박 조치하고, 소규모사업장 및 C등급 저수지를 면밀히 살피고 저수율을 70% 이하로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빗물받이 및 도로측구의 퇴적물은 사전 제거하고, 급경사지 낙석도 정비하며, 빗물펌프장 및 하천 수문은 비상작동이 가능하도록 최종 점검을 마쳤습니다. 

특히, 침수 우려가 큰 지하차도 및 도로는 상시순찰로 사전 통제할 수 있도록 하고, 시 담당자와 경찰·읍면동 주민이 책임 담당제를 지정해 각별히 신경 쓰도록 했습니다.

시는 10일 01시 태풍 주의보 발효에 앞서, 신속한 재난대응 및 상황관리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9일 22시를 기해 비상근무 2단계를 선제적으로 발령했습니다.

재난과 재해 위험지역에 거주 중인 주민 등 재해 취약자와 차량 등에 대한 주민대피 행정명령도 발동했습니다.

권기창 안동시장은 “단 한 명의 인명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재난 대응에 총력을 기울여 달라”며, “10일 오후를 최대 고비로 보고 가용한 모든 자원을 투입해 사전 예방조치와 신속한 응급복구, 선제적 주민대피, 경찰·소방·군·주민 등 모든 채널을 연계해 즉각적인 대응에 나서달라”고 주문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