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3일 오전 경기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23일 오전 경기 수원시 영통구 경기도청 브리핑룸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입장문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23일 "한국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방조를 넘어 공조한다는 생각마저 든다. 부끄러움을 넘어 분노가 치민다"고 밝혔습니다.

김 지사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를 하루 앞둔 이날 성명서를 내고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이 아니라 대한민국을 위해 일하는 정부가 돼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김 지사는 "먼저 도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도지사로서 일본정부의 무책임한 결정을 강력하게 규탄한다"면서 "오염수 방류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불안하게 하고 수산물 소비 위축은 어민, 소상공인들의 생계에 커다란 위협을 가져올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는 "우리 정부는 국민의 걱정을 괴담으로 치부하고 대통령실 예산으로 오염수 방류가 안전하다는 홍보영상을 제작하며 사실상 오염수 방류를 인정했다"며 "국민의 80% 이상이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고 있다. 대한민국 정부는 도대체 누굴 위해 존재하냐"고 따졌습니다.

그는 또 "오염수 방류는 이미 기후변화로 몸살을 앓고 있는 인류의 터전, 특히 해양 생태계에 30~40년 동안 어떤 악영향을 미칠지 예측하기 어렵다"면서 "오염수 방류는 '과학과 괴담'의 문제가 아니라 인류의 미래에 대한 '책임과 무책임'의 문제"라고 꼬집었습니다.

이어 "오염수 방류가 시작되면 경기도는 추경을 통해 대책을 세워야 하고 중앙정부나 다른 지자체도 마찬가지다"며 "남의 나라 일에 왜 우리 국민의 세금을 써야 하는지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김 지사는 "안전과 건강을 뛰어넘어 '사회적 안전' 문제까지 야기하고 있다"며 "경기 침체와 사회갈등·혼란의 가중 같은 사회적 안전 문제로 인한 '사회적 비용'은 도대체 누가 지불해야 하냐"고 반문했습니다.

그러면서 "후쿠시마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는 선택이 30년 뒤에 어떤 괴물을 만들지 모를 일"이라며 "아직 하루가 남았다. 일본 정부는 양심과 도의에 어긋나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계획을 즉각 철회하고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 정부에 즉각 철회를 요구하라"고 촉구했습니다.

한편 경기도는 일본이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강행하면 곧바로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방사능 검사 강화 등 자체 대책을 추진할 방침입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