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듀이카
동국대 듀이카

 

[한국농어촌방송=오두환 기자]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가운데 K콘텐츠가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관련 분야도 동반 성장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숏폼 콘텐츠 등의 인기로 유튜브 시장이 기존 TV 매체력을 뛰어 넘으면서 디지털 콘텐츠 산업을 주도할 인재가 각광받고 있습니다.

한 교육 전문가는 “MZ 세대들은 텍스트 콘텐츠보다 비주얼 콘텐츠에 익숙한 만큼 OTT, 유튜브 등 각종 플랫폼에서 소비되는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하는 분야의 전망이 좋다”며 “이에 방대한 정보, 지식을 다양한 형태의 비주얼, 영상 콘텐츠로 창작하는 멀티미디어학과, 시각디자인학과 등이 수험생들 사이에서 인기 있는 학과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동국대학교 듀이카(구. 동국대 전산원)는 디지털 시대에 맞는 창의적인 콘텐츠를 만들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 멀티미디어학 전공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교법인 동국대학교에서 운영하는 학점은행제 교육기관 동국대 듀이카 멀티미디어학 전공은 멀티미디어, 시각디자인 세부트랙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 전공은 콘텐츠 기획, 제작 능력뿐만 아니라 2D, 3D 이미지, 영상 제작, 프로그래밍 능력 등 기획력과 전문성을 겸비한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멀티미디어학 전공은 C언어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학습을 통해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함과 동시에 애프터 이펙트, 프리미어 프로 등 그래픽 프로그램을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또 수업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학생들이 편입, 대학원 진학, 취업 등에 활용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지도교수와의 1:1 컨설팅을 통해 개인별 진로 설정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동국대 듀이카 입학 관계자는 “수시 원서 접수 기간을 앞두고 고3 수험생뿐만 아니라 학부모 상담이 늘고 있다”며 “수업 외에도 전공 관련 자격증, 독학사 등을 학점으로 인정받아 평균 2년 내외의 재학 기간으로 4년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에 학사편입, 취업, 이직, 승진 등으로 학사학위가 필요한 고3 수험생, 직장인들도 듀이카에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듀이카는 학생들의 목표 달성을 위해 학점으로 인정되는 국가공인 자격증 무료 특강과 지도교수 1:1 컨설팅, 무료 편입영어교육, 합격자 멘토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성적장학을 포함해 전공·학급대표 장학, 기초수급자(가사) 장학, 친구추천 장학, 형제자매(복지) 장학 등 동기부여를 위한 다양한 장학제도도 마련돼 있습니다.

현재, 동국대학교 듀이카는 고3 수험생 및 N수생, 직장인 등을 대상으로 2023학년도 2학기(9월 입학), 2024학년도 1학기(3월 입학)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수시 6회, 정시 3회와 별개로 지원 가능하며, 내신 및 수능 성적과 관계없이 100% 면접 전형으로만 선발하고 있습니다.

주간과정으로는 멀티미디어학 전공(멀티미디어, 시각디자인)을 비롯해 컴퓨터공학 전공(컴퓨터공학, 인공지능AI), 경영학 전공(경영, 글로벌경영), 광고학 전공(광고홍보, 미디어커뮤니케이션), 건강관리학 전공(스포츠재활, 스포츠헬스케어), 심리학 전공(상담심리), 사회복지학 전공(사회복지, 공무원사회복지), 행정학 전공(경찰행정, 공무원행정), 영화학 전공(영화영상제작, 연기)이 있습니다.

특성화고 졸업 후 취업하는 학생들, 직장인을 위한 주말과정으로는 컴퓨터공학 전공, 경영학 전공, 건강관리학 전공, 심리학 전공, 행정학 전공이 개설돼 있습니다.

2024년 1학기에는 전문학사과정인 애완동물관리전공(반려동물케어, 애견미용)이 신설되고, 반려동물케어는 주간과 주말과정에, 애견미용은 주간과정에만 운영됩니다.

동국대학교 듀이카 입학원서는 동국대 듀이카 입학홈페이지, 유웨이어플라이 및 진학어플라이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이 가능합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