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우리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상황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뉴스1]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이 5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우리 수산물에 대한 안전관리 상황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정부가 국내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올해 총 1천44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박성훈 해양수산부 차관은 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오염수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정부는 이날 국무회의에서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긴급 예비비 800억원을 추가 투입하기로 의결했다"며 "올해 예산으로 편성해 집행 중인 640억원까지 포함하면 1천440억원으로, 역대 최대 규모"라고 말했습니다.

박 차관은 "내년도 정부안에도 수산물 소비 활성화 예산 1천338억원을 편성했다"며 "어업인을 비롯한 모든 수산업 종사자, 소상공인, 소비자까지 살피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됐다"고 밝혔습니다.

올해 수산물 소비 활성화 예산은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 ▲전통시장 등에서 사용 가능한 '수산물 전용 제로페이 모바일상품권' 발행 ▲마트·온라인쇼핑몰 등이 참여하는 할인행사 등 세 가지 방식으로 집행됩니다.

박 차관은 전국 9천300여개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쓸 수 있는 수산물 전용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발행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상품권은 비플제로페이 애플리케이션(앱)에 접속해 구매할 수 있고, 인당 최대 4만원까지 20% 할인된 가격에 살 수 있습니다.

정부는 당초 이 상품권을 이달까지 발행할 예정이었으나, 예비비 편성에 따라 연말까지 매주 평균 50억원 규모로 추가 발행할 수 있게 됐습니다.

수산물 할인행사는 올해부터 매월 열렸고, 이달 행사는 오는 28일까지 진행됩니다.

전통시장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는 지난 달 31일부터 전통시장 9곳에서 열렸고, 오는 15일부터 30곳에서 확대 시행됩니다.

한편 정부는 일본의 오염수 방류에 특이사항은 없었다고 밝혔습니다.

임승철 원자력안전위원회 사무처장은 "4일 기준 도쿄전력 측 데이터를 검토한 결과 계획대로 방류가 이뤄지고 있음을 확인했다"며 "해수배관헤더에서 채취한 시료에서는 리터당 152∼188 베크렐의 방사능이 측정돼 배출 목표치인 리터당 1천500베크렐을 만족했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