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

[한국농어촌방송=이희승 기자] 해양수산부(이하 해수부)가 오는 6일 부산 롯데호텔에서 '제2차 해사 사이버안전 전문가 포럼'을 열고 해사 사이버안전 정책 등을 논의한다고 밝혔습니다.

포럼에는 해수부와 국가정보원, 산업계, 학계, 관계기관 전문가들이 참여합니다.

해수부에 따르면, 최근 자율운항선박 개발, 정보통신기술 발달로 선박과 육상 간 정보 통신망·시스템이 급격히 발전됐습니다.

이에 대규모 인명·재산 피해를 발생시킬 수 있는 선박 대상 사이버 공격 위험성과 관련 예방·대응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포럼에서는 '첨단 해양모빌리티 시대, 미래 사이버안전 확보방안'이라는 주제로 ▲해사 사이버안전 정책 현황과 방향성 ▲첨단 해사산업의 사이버 안전 확립을 위한 기술 개발 ▲해사 사이버안전 전문가 양성과 체계 확립 방향성 등에 관해 발표와 토론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편 해수부는 지난 4월 '해사 사이버 안전 관리지침(고시)'을 제정해 시행했습니다. 사이버 공격과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민간이 할 역할을 권고 성격으로 규정한 것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오는 11월 중 '해사 사이버안전 종합대책'을 수립해 발표할 계획입니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이번 포럼에서 논의된 사항이 정책에 적극 반영되도록 충분히 검토하고 논의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해사 사이버안전과 관련된 논의의 장이 계속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