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선물세트.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뉴스1]
한우 선물세트. 위 사진은 기사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대형마트에서 추석을 앞두고 판매 중인 한우 선물세트 일부 제품이 소고기 등급이 낮은데도 가격은 등급이 높은 제품보다 더 비싼 경우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일부 과일 선물세트도 제품 속 내용물의 수량과 크기 정보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달 10∼20일 기준 주요 대형마트 4개사의 온라인 예약페이지를 통해 판매된 선물세트 가격을 비교 조사한 결과 이같이 확인됐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조사 대상은 이마트와 롯데마트, 홈플러스, 하나로마트에서 판매된 추석 선물세트로, 한우 92개, 사과 23개, 배 17개 등이었습니다.

한우 선물세트는 낮은 등급의 세트가 더 비싼 경우도 있었습니다.

소비자원 조사 결과 한우 갈비세트의 경우 홈플러스에서 판매 중인 1+등급의 '농협안심한우 명품갈비세트' 100g당 가격이 1만2천592원으로 1++(7) 등급인 이마트 '피코크 횡성축협 한우갈비세트'(1만1천875원)보다 717원 더 비쌌습니다.

한우 등심세트는 1+등급인 이마트 '피코크 고수의 맛집 대도식당 세트'의 100g당 가격이 3만원으로 1++(7) 등급인 하나로마트 '이천축협 한우 꽃등심세트'(1만1천66원)보다 1만8천934원 비쌌습니다.

한우 등급별 100g 평균 가격은 1++(9)등급이 2만5천623원, 1++(8)등급이 1만6천775원이었고, 1등급은 9천776원이었습니다.

조사 대상 한우 선물세트는 10만원대가 37%로 가장 많았고, 20만원대와 30만원대가 각각 19.6%로 뒤를 이었습니다.

과일 선물세트는 100g당 가격을 기준으로 배가 사과보다 평균 35.8% 더 저렴했습니다.

사과 선물세트의 100g당 평균 가격은 1천716원, 배는 1천101원이었습니다.

과일 선물세트의 경우, 10개 중 약 8개 정도가 과일 수량과 크기를 표시하지 않아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비자원은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상품 등의 정보제공에 관한 고시'에 따르면 통신판매업자는 포장단위 별로 수량과 크기를 고지해야 하는데, 조사 대상 과일 선물세트의 77.5%는 수량을 11∼14입 등과 같이 범위로 표시하고 있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소비자원은 이들 유통업체와의 간담회에서 선물세트 수량과 크기 표시 개선을 요청했습니다.

또 유통업체별로 추석 선물세트 구매 시 적용할 수 있는 각종 할인 정보를 '참가격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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