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니 인판티노 국제축구연맹(FIFA)회장 [뉴스1]
지아니 인판티노 국제축구연맹(FIFA)회장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100주년을 맞은 2030년 국제축구연맹(FIFA) 월드컵이 역사상 처음으로 아프리카와 유럽, 남미 등 3개 대륙 6개 나라에서 개최됩니다.

4일(현지시간) FIFA와 외신들에 따르면 2030년 월드컵의 주개최지로 유럽의 스페인·포르투갈과 아프리카의 모로코가 선정됐습니다.

이와 함께 FIFA는 월드컵 1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개막전 등 일부 경기를 우루과이와 아르헨티나, 파라과이에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첫 월드컵인 1930년 대회는 우루과이에서 열렸습니다.

잔니 인판티노 FIFA 회장은 이날 성명을 통해 "분열된 세계에서 FIFA와 축구는 하나가 되고 있으며 FIFA 평의회는 가장 적절한 방식으로 월드컵 100주년을 기념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습니다.

인판티노 회장은 "남미에서 월드컵 100주년 기념행사를 열고 우루과이와 아르헨티나, 파라과이 등 남미 3개국에서 각각 한 경기씩을 연다"면서 "이곳들에서 열릴 세 경기 중 첫 경기는 모든 것이 시작된 우루과이 몬테비데오의 에스타디오 센테나리오 경기장에서 진행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는 "공동 주최국을 모로코와 포르투갈, 스페인으로 정하는 데에는 평의회가 만장일치로 동의했다"면서 "아프리카와 유럽 두 대륙이 축구뿐 아니라 사회·문화적 결속력을 보여준 것이며 평화·관용·포용의 메시지이기도 하다"고 덧붙였습니다.

FIFA는 이날 2034 월드컵 개최국 유치에 필요한 절차도 개시했습니다. 개최지는 별도의 총회를 열어 정하기로 했습니다.

또한 러시아 17세 이하 남녀 축구대표팀의 국제대회 출전을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각 팀은 러시아라는 국가가 아닌 아닌 러시아 축구 연맹이라는 체육 단체를 대표하는 자격으로 경기를 치를 수 있다고 FIFA는 설명했습니다.

국기 등 나라를 드러내는 마크 등을 유니폼이나 장비에 착용하지 말아야 하며 유니폼 색상 역시 러시아를 연상케 하지 않는 중립적인 색깔이어야 한다는 조건도 붙었습니다.

이 밖의 러시아 관련 경기 제재는 유지됩니다. 러시아는 작년 2월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월드컵 유럽 지역 예선 등을 포함한 국제대회에서 퇴출당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