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김도하 기자]
농촌진흥청 [김도하 기자]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농촌진흥청은 연구과제 수행 및 스마트팜 농가 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하기 위해 '농업연구개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한다고 10일 밝혔습니다.

플랫폼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 3단계에 걸쳐 구축됩니다.

올해 구축되는 1단계에서는 모든 연구자가 데이터 플랫폼에서 표준과 품질 수준이 적용된 고품질 데이터를 활용해 연구를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다른 연구자가 수집한 데이터도 작목·기능·지역별로 검색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2단계(2024년)에서는 데이터 플랫폼을 각 시도의 농진기관 및 센터로 확산해 센터별로 설치된 농업인 교육용 시험장(테스트베드)에서 활용토록 할 계획입니다. 스마트팜 농가 데이터 수집 이후에는 이를 활용한 원격 전문 상담을 지원합니다.

3단계(2025년)에서는 일반인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농진청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개방할 예정입니다. 또 유관 기관과 농업 분야 민간 거래소를 연계하고 농진청의 토양·기상·유전자원 등 16종 핵심 데이터를 제공하는 통합 플랫폼 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입니다.

이병연 지식정보화담당관은 "농업연구개발 데이터 플랫폼이 구축되면 농진청 내 연구자 간 데이터 공유와 민간 개방으로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라며 "농가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전문 상담이 이뤄져 스마트팜 농가 역량이 향상될 수 있도록 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