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광교 청사
경기도청 광교 청사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국내 최초 식품안전정책 지원 조직인 '경기도식품안전정책지원단'이 11일 공식 출범하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습니다.

경기도 식품안전정책지원단은 김도균 서울대학교 식품영양학과 교수를 단장으로 관련 분야 연구원 등 6명으로 구성됐습니다.

경기도식품안전정책지원단은 2020년 7월 개정된 '경기도 식품안전 조례'에 따라 설치됐습니다.

지원단은 ▲경기도형 식품안전 대응 ▲위기관리 체계 구축 ▲경기도 식품안전 문제의 다양한 원인 분석 ▲현장 중심 구체적인 정책 방안 제안·검증 등의 역할을 합니다.

이날 제시된 식품안전 추진전략은 ▲경기도가 선도하는 안전하고 건강한 지-푸드(G-Food·경기 푸드) ▲따뜻하고 바른 먹거리, 도민 만족 지-푸드 ▲케이-푸드(K-Food) 정책의 중심, 협력하는 지-푸드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가는 혁신적인 지-푸드 등 4가지입니다.

식품안전, 영양, 식품 산업, 민·관·학 네트워크의 방면에서 다양한 사업을 펼쳐 어린이집, 유치원, 학교 등 집단급식소 '식중독 발생 제로화(zero化)'를 추진한다는 계획입니다.

또 도민을 대상으로 개최하는 식품안전 포럼 등을 통해 식품안전정책에 대한 의견을 광범위하게 수렴하고 실효성 있는 정책을 수립·지원할 방침입니다.

오병권 경기도 행정1부지사는 "도민 건강과 행복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한 경기도 차원의 식품정책 개발 및 식품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며 "지속적으로 식품안전 연구과제를 발굴하고 해답을 마련하는 등 경기도 식품안전의 혁신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최고의 전문조직으로 만들겠다"고 말했습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