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서울 종로구 세종대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정부가 태스크포스(TF)를 꾸려 우유와 커피 등 주요 식품의 물가를 품목별로 집중 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7개 주요 품목의 담당자를 지정해 물가를 전담 관리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5일 밝혔다.

관리 대상은 서민들이 가격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라면과 빵, 과자, 커피, 아이스크림 등 가공식품과 국제가격이 작년보다 35% 오른 설탕, 원유(原乳) 가격 인상 여파로 가격이 상승한 우유까지 모두 7가지 품목이다.

통계청이 내놓은 지난 달 소비자 물가동향을 보면 아이스크림 소비자물가지수는 작년 같은 달 대비 15.2% 뛰었으며 우유는 14.3% 올랐다. 빵은 5.5% 올랐으며 과자·빙과류·당류는 10.6%가 오르고 커피·차·코코아는 9.9% 상승했다.

농식품부는 특히 주요 가공식품 물가를 관리할 TF를 신속히 구성해 TF 내에서 품목 담당자들이 시장 동향을 수시로 점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금까지 농산물의 경우 품목별 담당이 있었는데, 주요 가공식품에도 담당자를 지정 물가를 밀착 관리해보겠다는 취지다.

앞서 지난 2일 비상 경제장관회의 겸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모든 부처가 물가 안정을 정책의 최우선 순위에 두는 범부처 특별물가안정체계를 즉시 가동할 것"이라면서 각 부처 차관이 물가 안정책임관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농식품부의 TF 구성은 이같은 정부 움직임을 구체화한 것으로, 이명박 정부 당시 고물가 품목 중심으로 점담 공무원을 지정 물가를 잡으려 했던 대책이 다시 등장한 것이다.

이러한 방식은 11년 전 이명박(MB) 정부 시절과 비슷하다. 2012년 정부는 '물가안정 책임제'를 시행하면서 1급 공무원이 서민 생활과 밀접한 주요 품목의 물가 관리를 책임지도록 했다.

당시 농식품부의 먹거리 물가 관리 대상은 쌀, 배추, 고추, 마늘, 양파, 돼지고기, 쇠고기, 닭고기, 가공식품이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