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김도하 기자]
농림축산식품부 [김도하 기자]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잦은 강우와 수확기 고온 상황으로 인한 병충해, 벼 수발아(穗發芽) 등 피해 벼의 매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수발아는 많은 비로 아직 베지 않은 곡식의 이삭에서 싹이 트는 현상을 말한다. 수발아가 발생하면 불투명하거나 깨진 쌀의 비율이 증가한다.

농식품부에 따르면 올해 벼 피해 면적은 3310㏊이고, 피해벼 수매 희망 물량은 1만2665t으로 조사됐다.

농식품부는 피해벼를 공공비축미와는 별도로 매입하고 농가가 희망하는 물량은 전량 매입할 계획이다.

정부는 피해벼 시료를 채취·계측한 결과를 바탕으로 2023년산 피해벼 잠정 규격을 마련했다.

매입 가격은 다음달 결정되는 공공비축미 매입 가격을 기준으로 피해벼의 제현율(벼의 껍질을 벗겨 현미가 나오는 비율)을 고려해 결정하게 된다. 

농식품부는 피해벼 매입 직후 중간 정산금(2만5000원/40㎏)을 우선 지급하고, 나머지 금액은 공공비축미 매입 가격이 확정되면 연말까지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전한영 농식품부 식량정책관은 "올해 잦은 강우와 고온으로 피해를 본 농가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피해벼 매입을 추진한다"며 "공공비축미와 별도로 매입하는 만큼, 저가쌀의 유통을 방지하고 쌀값을 안정화하는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