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로고 [뉴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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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삼성전자가 브랜드 가치 914억 달러(약 117조 6000억 원)로 4년 연속 '글로벌 톱 5' 브랜드의 자리를 지켰다.

국내 기업 중에서는 삼성전자 외에 현대차(32위)와 기아(88위)가 100대 브랜드에 이름을 올렸다.

21일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 인터브랜드가 발표한 '글로벌 100대 브랜드'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914억달러로, 전년 대비 4%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애플, 마이크로소프트(MS), 아마존, 구글에 이어 5위로, 20대 브랜드에 포함된 한국 기업은 삼성전자가 유일하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IT 업계 시황 약세에도 휴대폰과 TV, 가전, 네트워크, 반도체 등 전 사업 부문의 브랜드 가치가 골고루 상승했다.

삼성전자는 2011년 17위에서 2012년 9위로 도약하며 처음 10위권에 진입한 이후 2017년 6위, 2020년 5위 등 브랜드 가치 순위가 꾸준히 상승하며 12년 연속 글로벌 10대 브랜드에 포함됐다.

현대차는 브랜드 가치 약 204억달러(약 26조2600억원)를 기록하며 종합 브랜드 순위 32위에 올랐다.

현대차는 2005년 84위(35억달러)로 처음 입성한 이래 올해까지 순위는 52계단, 가치는 169억달러 오르는 성장을 이뤘다.

올해 현대차 브랜드 순위는 지난해 35위에서 3계단 올랐고, 브랜드 가치는 작년(173억달러) 대비 약 18% 증가했다.

기아는 브랜드 가치가 전년 대비 7% 상승한 7억5900만달러(약 9791억원)를 기록하며 88위에 랭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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