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뉴스1]
이개호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 개편안을 두고 더불어민주당 내 내홍이 격화하고 있다.

선거제 논의의 핵심인 비례대표 배분 방식과 관련해 현행 준연동형 비례제를 유지하는 방안과 병립형으로 회귀하는 방안을 놓고 의견이 팽팽하게 양분된 탓이다.

김두관 의원은 28일 페이스북에서 '약속과 명분을 지키는 지도자의 길을 가시기 바랍니다' 제하 글에서 "정치개혁을 약속했는데, 당 지도부가 병립형 비례를 놓고 여당과 야합할 것이란 소식이 들린다"며 "사실이 아닐 것"이라고 했다. 이어 "병립형으로 야합하면 우리가 어떻게 얼굴을 들고 선거운동을 하고, 무슨 염치로 표를 달라고 할 수 있겠나"라며 "병립형은 소탐대실"이라고 지적했다.

위성정당 방지법 제정을 호소하며 연동형 비례제 사수를 주장해 온 이탄희 의원은 국회 기자회견에서 "당장의 이익보다 대의와 가치를 선택하는 김대중·노무현 정신으로 돌아가자"며 지도부를 압박했다. 이 의원은 지역구인 경기 용인정 출마를 포기하겠다며 "나부터 기득권을 내려놓고 험지든 어디든 당이 가라 하는 곳으로 가겠다"라고도 했다.

지도부는 '원칙'과 '실리'를 두고 고민이 깊어진 모양새다. 위성정당 출현을 막을 뾰족한 수단이 없는 상황에서 현행 선거제를 유지한 채 여당의 위성정당 창당을 방치할 경우 선거 패배가 불 보듯 뻔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민주당은 오는 29일 의원총회에서 연동형 비례제를 유지하는 안과 병립형을 도입하되 권역별 비례제를 도입하는 방안 등을 모두 열어놓고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비례제에 대한 당내 의견이 워낙 분분한 만큼 당장 결론이 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