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무산과 관련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 무산과 관련한 대국민 메시지를 발표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9일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에 실패한 데 대해 "민관에서 접촉하면서 저희들이 느꼈던 입장에 대한 예측이 많이 빗나간 것 같다"며 "이 모든 것은 전부 저의 부족이라 생각해달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국민께 드리는 말씀'을 통해 "부산 시민뿐 아니라 전 국민의 열망을 담아서 민관 합동으로, 범정부적으로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추진했습니다만, 실패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의 이날 대국민 발언은 예정에 없던 일정이었다.

윤 대통령은 다만, 한덕수 총리와 각 부처 장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 최태원 유치위 민관위원장을 비롯한 기업인 등 "민관은 지난 1년 동안 정말 열심히 뛰었다"며 노고를 격려했습니다.

윤 대통령은 "저 역시도 96개국 정상과 150여 차례 만났고 수십 개국 정상들과는 직접 전화 통화도 해왔습니다만 민관에서 접촉하면서 저희들이 어떤 느꼈던 입장에 대한 예측이 많이 빗나간 거 같다"고 말했다.

이어 "부산 엑스포는 부산 만의 발전을 위한 게 아니라 서울과 부산, 두 개 축으로 우리나라의 균형 발전을 통한 비약적인 성장하기 위한 시도였다"며 "엑스포 유치는 실패했지만 국토의 균형 발전 전략은 그대로 추진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끝으로 "핵심 파트너국인 사우디가 리야드 개최를 성공적으로 이루게 돼 정말 축하한다"며 "우리가 유치를 위해 준비한 자료와 경험, 자산을 지원해서 사우디가 2030년 성공적인 엑스포를 개최할 수 있도록 돕겠다"고 언급했다.

앞서 지난 28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 1차 투표에서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가 165표 중 119표(72%)를 얻어 2030 엑스포 유치를 확정했다. 대한민국 부산은 29표(17%), 이탈리아 로마는 17표(10.3%)를 얻어 엑스포 유치에 실패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