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뉴스1]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연 매출 1조원 규모의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 운영을 담당할 대구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가 내년 1월 출범한다.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이 개장한 지 36년 만에 관리 주체가 시 직영 사업소에서 지방공사로 전환되는 것이다.

대구시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의 대구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가 시의회에서 통과됐다고 1일 밝혔다.

시는 다음달 달 초 공사 사장을 비롯한 임원 공모 절차를 거쳐 내년 1월 대구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를 정식 발족한다.

공사는 도매시장 관리·운영, 도매시장 법인·중도매인 지도·감독, 농수산식품 유통구조 개선 등 역할을 담당한다. 또 학교 급식사업과 관련된 농수산식품의 유통 등을 맡는다.

1988년 문을 연 북구 매천동 대구농수산물도매시장은 전국 34개 공영도매시장 가운데 거래 규모가 3위다. 지난해 기준 매출액은 1조1000억원이다.

대구시는 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 설립과 관련, 지방공기업평가원의 타당성 검토 용역과 행정안전부 협의를 마쳤다.

시는 내년 중 경력직을 포함한 일반 직원 29명과 무기계약직 13명 등 42명의 인력을 공개 모집할 계획이다.

시는 공사 출범에 맞춰 'e-마켓 플레이스 사업', '로컬푸드 공공 급식 지원사업', '한약재 도소매 활성화 사업' 등 신규 사업도 추진한다.

안중곤 대구시 경제국장은 "공사 설립을 통해 급격한 지역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고 경영평가를 통해 고객 만족과 혁신을 창출할 수 있다"며 "이를 통해 도매시장을 영남 내륙권 농수산물의 물류 거점시장으로서의 위상을 가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