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오리농장 등 5일 밤 11시까지 일시이동중지 명령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5일 오전 세종시[뉴스1]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수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정황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5일 오전 세종시[뉴스1]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수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올겨울 가금 농장에서 처음으로 고병원성 AI 확진 사례가 나오자 방역 강화 대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중수본은 감염된 개체를 조기 발견하고 AI 확산을 막기 위해 전국 가금농장을 대상으로 한 정밀검사 주기를 단축한다.

현재 산란계와 토종닭 농장에서는 월 1회 AI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나 2주에 한 번씩 검사하도록 했다. 육용오리 농장의 경우 사육 기간 중 2회 검사를 받으면 됐으나 앞으로 3∼4회 받도록 했다.

또 방역에 취약한 전국 오리농장 430여곳에 대해 오는 11일까지 정밀검사를 진행한다.

이번에 고병원성 AI 감염 사례가 나온 농장과 같은 계열사 소속인 농장에 대해서도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이 계열사 도축장 검사를 강화한다.

올겨울 고병원성 AI 확진 사례는 전북 전주시 만경강 중류에서 포획한 야생조류와 전남 고흥군 육용오리 농장에서 각각 보고됐다.

정황근 중수본부장(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이날 방역 회의를 열어 각 지방자치단체에 "국민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계란 가격에 영향이 없도록 산란계 농장 관리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중수본은 추가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전국 오리농장과 사료공장, 도축장 등 관련 축산시설, 축산차량을 전날 오전 11시부터 이날 밤 11시까지 일시이동중지(Standstill) 명령을 발령 중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