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재 국회 사무총장 [뉴스1]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이광재 국회 사무총장이 내년 4월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김진표 국회의장에 사의를 표명했다.

이 사무총장은 오는 20일 본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한 뒤 물러날 예정이다.

이 사무총장은 15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김진표 국회의장님께 국회 사무총장직 사의를 표명했다"며 "내년도 예산안 처리 등 퇴임하는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내년 총선) 출마와 관련된 입장은 공직을 떠난 이후 말씀드리겠다"고 덧붙였다.

이 사무총장은 총선에서 서울 종로 등에 출마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대표적인 친노(친노무현) 인사 중 한 명으로, 안희정 전 충남 지사와 함께 노무현 전 대통령의 핵심 측근이었다. 17·18대 국회의원을 지낸 후 지난 2020년 21대 총선에서 원내에 재입성했다. 이후 2022년 지방선거에서 강원지사 출마를 위해 의원직을 사퇴했으나 고배를 마셨고, 같은 해 7월 국회 사무총장에 임명됐다.

한편 후임엔 백재현 전 의원이 내정됐다. 백 전 의원을 신임 국회 사무총장에 임명하는 안은 오는 28일 본회의에 상정, 표결 처리될 예정이다. 신임 총장 취임 일정을 고려했을 때 이 총장은 늦어도 27일 퇴임할 것으로 예상된다.

백 전 의원은 경기 광명시장을 지낸 후 광명갑 지역에서 18·19·20대 국회의원을 지낸 3선 의원 출신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