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3호 인재영입식에서 인재영입 3호 인사인 류삼영 전 총경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3호 인재영입식에서 인재영입 3호 인사인 류삼영 전 총경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뉴스1]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총선에 출마할 인재 3호로 '경찰국 신설'에 반대해 전국 경찰서장회의를 주도한 류삼영 전 총경을 영입했다.

류 전 총경은 지난해 경찰국 신설에 반대하는 '전국 경찰서장 회의'(총경회의)를 주도했고 정직 3개월의 중징계를 받았다. 올해 7월 정기인사에서 총경 아래 계급인 경정급 보직인 112치안상황팀장으로 사실상 좌천되자 사직서를 제출했다.

류 전 총경은 18일 국회 민주당 대표실에서 열린 인재영입식에서 "지난 30년간의 경찰의 민주화, 정치적 중립의 성과가 윤석열 정권의 등장으로 일순간에 무너졌다"며 "무도한 정권으로부터 경찰을 지켜내고 우리 경찰이 국민의 경찰로 거듭나게 하고 우리나라의 민주주의를 회복하기 위해 싸우고자 여기에 왔다"고 말했다.

그는 경찰국 신설 및 검수원복(검찰수사권 원상복구)에 대해 "헌법 질서를 교란하는 시행령 쿠데타"라면서 "윤석열 정부가 망친 것들을 조속히 정상으로 돌려놓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류 전 총경에 대해 "윤석열 정부의 경찰장악에 맞서 경찰을 지키기 위한 목소리를 모은 것으로 세간의 주목을 받았다"며 "류 전 총경이 전문성 뿐만 아니라 민주주의를 수호하기 위한 진정성 있는 길을 걸어왔기 때문에 권력이 아닌 국민만 바라보는 '국민의 경찰'로서 가치관과 역량을 갖춘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이재명 대표는 "그 무서운 정치권력에 맞서 국민의 경찰로서의 길을 제대로 가고자 했던 류 전 총경의 용기를 정말로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정치권력이 다시는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저버리고 경찰을 자신의 수족으로 만들려고 하는 그런 시도가 없어지는 그런 세상을 함께 만들면 좋겠다"고 말했다.

부산 출신인 류 전 총경은 경찰대 4기 출신으로, 부산경찰청 광역수사대장·반부패 수사대장 등을 거쳐 부산 연제·부산영도·울산중부경찰서장 등을 지내며 35년 동안 경찰에 몸담았다.

한편 앞서 기후·환경 전문 변호사 박지혜 씨와 엔씨소프트 임원 출신 이재성 씨가 각각 민주당 영입 인재 1·2호로 이름을 올렸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