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 [김도하 기자]
농림축산식품부 [김도하 기자]

[한국농어촌방송=김도하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농정 현안 대응과 식량안보 강화 등을 위해 농촌재생지원팀과 K-라이스벨트추진단, 전략작물육성팀을 신설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내년 3월 29일 '농촌공간 재구조화 및 재생지원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라 농촌 공간 재정비를 위해 농촌정책국에 농촌재생지원팀을 신설하고, 공적개발원조(ODA) 사업 추진과 식량 안보 강화를 위해 K-라이스벨트추진단과 전략작물육성팀을 각각 만든다.

농식품부는 이런 내용의 '농림축산식품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을 오는 26일 공포해 조직개편을 단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조직 개편에 따라 농식품부는 기존 53개 과·팀에서 55개 과·팀 체계로 변경된다.

농식품부는 우선 농촌정책국의 과·팀 편제를 보강한다.

농촌계획과를 '농촌공간계획과'로 재편해 농촌공간계획 제도를 기획하고 제도 전반을 총괄하도록 한다.

또 '농촌재생지원팀'을 신설해 농촌재생사업, 지역개발사업, 주거개선 등 사업을 지원하도록 한다.

농촌경관보전 직접지불제 업무는 농촌경제과로 이관한다.

농식품부는 국제협력관실에 'K-라이스벨트추진단'을, 식량정책관실에 '전략작물육성팀'을 자율기구로 각각 신설한다.

자율기구는 부처별 자체 신설이 가능한 과 단위의 임시조직이다. 규정에 따라 내년 6월까지 운영한 뒤 최장 1년 더 연장할 수 있다.

K-라이스벨트추진단은 우리나라 농업기술을 지원해 아프리카 국가의 식량 자급을 돕는다.

전략작물육성팀은 식량안보 강화와 쌀 수급 안정 등을 위한 가루쌀, 논콩 등 전략작물의 생산을 확대하고 가공·이용을 촉진하는 업무를 맡는다.

기존 자율기구인 가루쌀산업 육성반의 역할이 전략작물육성팀으로 더 확대되는 셈이다.

농식품부는 농업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농업보조금 부정수급 차단을 위한 '차세대농업농촌통합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차세대농업정보화추진단도 신설한다.

차세대농업정보화추진단은 과 단위의 한시 기구로 구축사업 기간에 맞춰 내년 1월부터 2026년 12월까지 운영된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