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영등포구 태영건설 본사./사진=뉴스1
서울 영등포구 태영건설 본사./사진=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안지선 기자]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재무 개선 작업)을 신청하자 대통령실이 "정부 내에서 관리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며 "시장 안정화에 할 수 있는 조치를 다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8일 “그동안 지속된 고금리와 공사비 상승 등에 따라 부동산 등 건설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해 왔으며 주요 건설사 상황도 지속해 점검해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실제로 지난 26일 기획재정부 장관과 금융위원장, 금융감독원장, 한국은행 총재, 대통령실 경제수석이 만나는 'F4' 회의에서도 건설업 PF 대출 상환 문제가 논의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관계자는 “일부 건설사가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고금리 상황에서 은행들 체력이 튼튼해진 상황”이라며 “앞으로 건설사가 워크아웃 절차에 들어가도 신청기업뿐 아니라 금융사, 협력업체 등에도 유리하며 경제적·사회적 비용이 적게 들어 서로에게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태영건설의 높은 PF 비중과 부채 비율을 고려할 때, 이날 사태가 건설업계 전체의 문제는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날 태영건설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워크아웃을 신청했다.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함에 따라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이 내년 1월 11일 채권자협의회를 소집해 워크아웃 개시 여부를 결정한다.

워크아웃은 자력으로 채무를 상환하는 것이 불가능한 기업이 신청하는 절차로 채권단이 75% 이상 동의하면 개시된다. 워크아웃이 개시되면 채권단은 채권행사 유예기간을 1개월(자산부채 실사 필요시 3개월)을 부여한다.

한편 이날 금융위와 금감원은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 관련 대응방안'을 발표했다. 금융 당국은 대주주 고강도 자구노력을 전제로, 경영정상화 방안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