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의대 정원 2000명 늘린 5058명 
2035년까지 의사 인력 1만명 확충에 의료계 반발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6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정원 증원 관련 대한의사협회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6일 오전 서울 용산구 의협회관에서 '정부의 일방적인 의대정원 증원 관련 대한의사협회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안지선 기자] 정부가 2025학년도 의과대학 입학정원 2000명 증원 계획을 발표하자 의료단체가 총파업 등 집단행동을 예고하고 나섰다. 정부는 진료 거부를 불법적인 집단 행동으로 보고 엄정 대응하겠다는 입장이다. 

정부는 의료계의 총파업 예고에 즉각 '집단행동 및 집단행동 교사 금지' 명령을 내렸다. 복지부는 보건의료 위기 단계도 총 4단계 중 3번째 단계인 '경계'로 상향 발령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7일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하겠다"며 "정부 입장도 철회하거나 물러설 생각이 없다”고 밝혔다. 실제 정부는 전공의 1만5000여 명의 개인 연락처를 취합, 실제 파업 시 업무개시명령도 할 수 있음을 내비쳤다. 

의사 정원 문제를 두고 이미 1년 넘게 논의해 온 만큼, "의료계와 추가 협상은 없다"는 게 정부의 입장이다. 윤석열 대통령 또한 국무회의에서 “의사 인력 확대는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임을 분명히 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지난 6일 보건의료정책심의위원회를 열고 2025학년도 입시에서 의대 정원을 2000명 늘리는 등 2035년까지 의사 인력을 1만명 확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한의사협회는 6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지도부 총사퇴와 총파업 절차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필수 의협 회장은 “설 연휴가 끝나면 비상대책위원회 구성에 들어가 본격적인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