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녹화된 KBS 신년 대담에서 새해 국정운영 방향을 밝히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사진=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4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녹화된 KBS 신년 대담에서 새해 국정운영 방향을 밝히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사진=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안지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김건희 여사의 명품가방 수수 논란과 관련해 "매정하게 끊지 못한 것이 좀 문제라면 문제이고, 아쉽지 않았나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7일 밤 공개된 KBS '특별 대담 대통령실을 가다'에서 "대통령이나 대통령 부인이 누구한테도 이렇게 박절하게 대하기는 참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여당에서 이 사안을 정치공작이라고 부르며 김 여사가 공작 희생자가 됐다고 이야기하는 데 동의하느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윤 대통령은 "시계에다가 몰카까지 들고 와서 이런 걸 했기 때문에 공작"이라고 규정했다. 

이어 "또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1년이 지나 이렇게 터트리는 것 자체가 정치 공작이라고 봐야 한다"면서도 "정치공작이라고 하는 게 중요한 게 아니고 앞으로는 이런 일이 발생 안 하게 조금 더 분명하게 선을 그어 처신하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단호할 때는 단호하게, 선을 그을 때는 선을 그어가면서 처신해야 되겠다"는 다짐도 했다.  

앞서 김 여사가 2022년 9월 재미교포 목사 최모 씨로부터 명품 가방을 받는 듯한 장면이 촬영돼 지난해 11월 공개된 이후 윤 대통령의 첫 입장 표명이라는 점에서 큰 관심을 모았다. 

직접적인 사과는 없었지만 윤 대통령은 제2부속실 설치 등 후속 대책에 대해서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것 가지고 민정수석실이다, 감찰관이다, 제2부속실이다, 이런 얘기를 하는데 제2부속실은 우리 비서실에서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그런데 이런 일을 예방하는 데는 별로 도움 안 되는 것 같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비리가 있든 문제가 있으면 사후 감찰하는 것이지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며 "제2부속실이 있었더라도 제 아내가 내치지 못해서, 자꾸 오겠다고 하니까 사실상 통보하고 밀고 들어오는 건데 그걸 박절하게 막지 못하면 제2부속실 있어도 만날 수밖에 없는 것 아니냐"고도 했다.

이어 "저나 제 아내가, 앞으로 국민께서 걱정 안 하시도록 사람을 대할 때 좀 더 명확하게 단호하게 해야 한다는 점"이라며 "어쨌든 이런 제2부속실을 비롯한 제도들은 지금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여 말했다. 

특별감찰관에 대해 윤 대통령은 "감찰관은 국회에서 선정해 보내고, 대통령실은 받는 것"이라며 "제가 사람을 뽑고 채용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