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당 선언' 한 날..항소심 징역 2년에 불복해 상고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오후 부산 중구 부산민주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10 총선 출마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신당 창당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오후 부산 중구 부산민주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4·10 총선 출마 여부에 대한 입장을 밝히며 신당 창당 선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한국농어촌방송 안지선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13일 신당 창당을 공식 선언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부산민주공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떨리는 마음으로 새로운 정당을 만들겠다는 뜻을 국민들께 밝힌다”며 "무능한 검찰 독재정권 종식을 위해 맨 앞에서 싸우겠다”고 신당 창당을 알렸다. 

조 전 장관은 “민주당보다 더 진보적인 정당, 더 빨리 행동하는 정당, 더 강하게 싸우는 정당을 만들겠다”며 “그 과정에서 당연히 민주당과 협력하겠다”고 신당 창당의 이유를 밝혔다. 

이어 "윤석열 정부는 어디에서 무엇을 하고 있냐. 답답하다 못해 숨이 막힌다"며 "비판하는 언론을 통제하고, 정적 제거와 정치 혐오만 부추기는 검찰 독재정치, 민생을 외면하는 무능한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전 장관은 "4월 10일은 무도하고 무능한 윤석열 정권을 심판할 뿐만 아니라 복합 위기에 직면한 대한민국을 다시 일으켜 세우는 계기가 되어야 한다"며 "완전히 다른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시민들과 함께 행동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특히, "총선에서 윤석열 정권 심판을 위해 부산을 포함해 전 지역구에서 일 대 일 구도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조 전 장관은 총선 출마 가능성도 시사했다. 그는 "비례 혹은 지역구냐 하는 구체적 출마 방식은 제 개인 마음대로 결정할 수 없는 것이며 정당에 모인 분들이 원칙과 절차를 정할 것이고 그에 따라 이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이 추진하는 통합 비례정당 합류 가능성에 대해선 "민주당에서 어떤 결정을 할 것인가를 신경 쓰면서 저의 행보를 결정하지 않을 생각"이라고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조 전 장관은 전날인 12일 문재인 전 대통령과의 비공개 회동을 했으며, 이 자리에서 신당 창당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에   문 전 대통령은 "불가피성을 이해한다"며 격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조 전 장관은 뇌물수수·직권남용 등 혐의로 기소됐으며, 지난 8일 서울고법 형사13부는 조 전 장관에게 1심과 같이 징역 2년을 선고하고 600만원 추징을 명했다.

조 전 장관은 이날 2심에 불복, 서울고법 형사13부에 상고장을 제출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