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주 국회부의장이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더불어민주당 탈당 기자회견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안지선 기자] 4선 중진이자 국회 부의장인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영등포갑)이 19일 민주당 탈당을 선언했다. 

김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저는 이제 민주당을 떠나려고 한다"며 "오늘 당에서 하위 20% 통보를 해왔다. 영등포 주민을 대표하는 의원으로서 모멸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그는 "전 친이재명도 반이재명도 아니다. 오로지 국민 속에서 더 사랑, 신뢰받는 민주당이 되기 위해 중간 지대에서 노력했다"며 "하지만 절 반명으로 낙인찍고 이번 공천에서 떨어뜨리기 위한 명분으로 평가 점수가 만들어졌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저에 대한 하위 20% 통보는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의 사당으로 전락했다고 볼 수 있는 가장 적나라하고 상징적인 사례"라며 "지금의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사당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동안 이를 바로 잡지 못하고 지금의 상황까지 오게 된 것을 반성한다"며 "민주당이 잘 되길 바라지만 이재명을 지키지는 않겠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우리 사회 정치 발전을 위한 길이라면 그것이 무엇이든 마다하지 않겠다"며 "오직 민생과 지역 발전을 위한 정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마지막으로 "그동안 성원하고 지지해 준 영등포갑 민주당원 여러분께 죄송하고 송구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