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97명 전공의 사직…7863명 근무 이탈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2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의료개혁과 의사 집단행동에 대한 정부의 대응방안 등을 설명하기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사진=뉴스1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이 22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의료개혁과 의사 집단행동에 대한 정부의 대응방안 등을 설명하기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사진=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안지선 기자] 의대정원 확대에 반발해 전공의들이 집단 사직하면서 의료 공백이 커지자, 정부가 이날부터 의사 집단행동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하기로 했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23일 오전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브리핑에서 "이날부터 의사 집단행동이 종료되는 시점까지 비대면 진료를 전면 허용한다"며 "이에따라 별도의 신청이나 지정 없이 희망하는 의원, 병원 등 모든 의료기관에서 비대면 진료가 전면 시행된다"고 발표했다. 

이어 "전공의 이탈이 심한 상급종합병원은 중증·응급환자 진료에 역량을 집중해 의료진의 소진을 방지하고, 중등증 이하 환자는 지역의 2차 병원급에서 경증 외래 환자는 의원급에서 각각 진료토록 할 계획"이라며 "지역 병·의원의 외래수요에 원활히 대처하기 위해 비대면 진료를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22일 오후 10시 기준 시정명령 예정인 6개 병원을 제외한 94개 수련병원에 대한 사직서 제출자는 소속 전공의의 약 78.5% 수준인 8897명이다. 근무지 이탈자는 소속 전공의의 약 69.4%인 7863명으로 확인됐다.

정부는 23일 08시를 기해 보건의료 재난 경보 단계를 경계에서 심각으로 격상하고, 국무총리 주재 의사 집단행동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설치했다. 정부는 관계부처 및 17개 시도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의료공백 최소화에 필요한 모든 역량과 자원을 총동원할 계획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국무총리를 본부장으로 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1차장으로서 비상진료대책과 집단행동 대응 총괄을, 행정안전부 장관이 2차장으로서 지자체 재난안전관리를 총괄할 계획이다. 

지난 21일 오후 6시 기준 '의사 집단행동 피해신고·지원센터'에 신규로 접수된 피해사례는 총 40건이다. 수술 지연은 27건, 진료거절이 6건, 진료예약 취소가 4건, 입원 지연은 3건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