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한덕수 국무총리가 27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한국농어촌방송=안지선 기자] 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에 반발해 집단행동 중인 전공의들을 향해 한덕수 국무총리는 "29일까지 병원으로 돌아와 주신다면 아무런 책임도 묻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 총리는 27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전공의분들의 집단행동이 계속되면서 의료현장의 부담과 국민 피해가 커지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한 총리는 "속히 여러분의 자리로, 환자의 곁으로 돌아와 주시길 전공의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간곡히 요청드린다"며 "의대 증원은 여러분도 공감하시는 필수의료 살리기, 지방의료 살리기를 위해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과업"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이러한 과업을 회피한다면 추후에 더 많은 부담과 더 큰 조치가 이루어질 수밖에 없다"며 "또한 궁극적으로 고된 업무에도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계신 의사 여러분들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한 총리는 "정부의 의료개혁에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여러분과 대화하며 채워나가겠다"며 "국민 생명이 무엇보다 앞에 있다는 의료인으로서의 사명을 다시 한번 되새겨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정부는 불법적인 집단행동에 대해 변함없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도 이날 의사 집단행동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며 "전공의 수 기준 51∼100위 50개 수련병원을 대상으로 한 현장점검을 이번 주 안으로 완료해 근무지 이탈자를 확인할 계획"이라며 "3월부터는 미복귀자에 대한 면허정지 처분과 관련 사법절차 진행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촌방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